서울물재생시설공단 이사장에 이어 TBS 이사장도 임명…권력 공백기 틈탄 알박기?

서정협 서울특별시장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서정협 서울특별시장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사망한 지난해 7월 10일부터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서울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서울시가 차기 시장선거를 불과 수개월 앞둔 시점에 임기 3년의 산하기관장을 연달아 임명해 ‘월권’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신설된 임기 3년의 서울물재생시설공단 이사장에 앞서 지난달 16일 박상돈 전 서울시도시기반시설본부장을 임명한 데 이어 지난 6일엔 (서울미디어재단이) 임기 3년의 TBS 이사장에 유선영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선임한 바 있다.

이 같은 서울시 측의 인사권 행사에 야권에선 ‘알박기’ 아니냐며 날선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데,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참으로 간 큰 권한대행이다. 3개월짜리가 3년짜리 TBS 이사장을 임명하느냐. 권력 공백기를 틈탄 전형적 알박기”라고 서 권한대행에 직격탄을 날렸으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들도 7일 논평을 통해 “명백한 직권남용이며 월권”이라고 한 목소리로 반발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서울시의원들은 지난해 7월 열렸던 TBS 임시 이사회 의사록 내용을 근거로 “신임 시장을 선출한 후에 TBS 이사장을 선임하는 게 좋겠다고 했던 서울시가 당초 입장을 뒤엎고 권한대행 체제에서 임명 강행한 이유가 대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서울시 조례나 TBS재단 정관 어디에도 추천 후보자에 대해 시장이 반드시 신속하게 임명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선거를 앞두고 부랴부랴 임명한 것에 대해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시민들은 이번에 새로운 시장이 선출되면 TBS가 교통방송으로서 본연의 역할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는데 이런 시민 기대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라며 “서 권한대행은 이런 무리수를 둔 직권남용에 대해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이유를 제대로 밝히고 사과해야 한다. 또 이제라도 TBS이사장 임명을 철회하고 TBS가 진정한 시민의 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라”고 서 권한대행에 촉구했다.

특히 서 권한대행 스스로 앞서 지난 5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다음 시장이 오면 받아서 잘 할 수 있게 시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산하기관장 임명까지 나선 만큼 야권에서 비판의 목소리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서울시 측에선 물재생시설공단은 신설돼 대표 선임이 불가피했으며 TBS는 이사회 역할이 중요해 최근 이사장 유고에 따라 새로 임명한 것이라 해명하고 있지만 과거 더불어민주당조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사례 등 권한대행의 인사권 행사엔 부적절하단 입장을 내놓은 바 있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