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9인이하·교습목적만…17일 이후 업종별 재평가 후 허용방침
“文정부 방역실패 책임 국민고통 치환하는 연금술 뛰어나”

정부가 7일 실내체육시설 방역조치 개선 내용을 발표한 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내일 부터 헬스장 갈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인터넷커뮤니티 캡쳐
정부가 7일 실내체육시설 방역조치 개선 내용을 발표한 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체지방율이 매우 낮은 아동들의 사진으로 구성된 '내일 부터 헬스장 갈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인터넷커뮤니티 캡쳐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헬스장 등 소상공인들이 영업제한 조치에 불복하며 거세게 저항하자 '형평성' 등을 이유로 실내체육시설을 허용한다고 발표했지만 아동과 학습을 목적으로한 9인이하 '교습'만 허용하겠다고 후속대책을 발표해 논란이다. 

7일 정부는 오는 8일부터 헬스장, 필라테스장 등 모든 실내체육시설 운영을 허용한다고 밝혔다. 단 동시간대 사용 인원을 9명으로 제한하고 아동과 학생을 대상으로 교습에 한해서 허용한다.

그동안 관련 업종 종사자들은 국회앞, 더불어민주당사, 온라인 등에서 집합금지 조치에 어려움을 호소하며 산발적으로 저항 했지만 요구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아 국민의 목소리에는 귀를 닫고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6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보완'하라는 지시와 중수본의 '신속 조치 하겠다'는 답변이 나왔다. 업계는 정부의 '방역 조치 개선'에 대한 대감이 있었지만 발표 후 '실효성' 없다고 입을 모았다. 

관련 종사자들은 "얼마나 많은 아동이나 학생이 헬스장을 찾거나 요가를 한다거나 필라테스 같은 것을 하겠나"며 "정부는 정말 국민을 개돼지로 아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국민이 어려움을 호소해도 고민도 없고 정부는 본인들이 뜻하는 바를 어떻게든 밀고 나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방역 실패 책임을 국민고통으로 치환하는 '연금술'이 뛰어나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진행되는 오는 17일 이후 실내체육시설, 노래방, 학원 등 업종의 위험도를 재평가해 운영·허용 방안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