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사건 덮은 경찰 수사 한계...검찰에서 철저한 재수사 바란다"
"실제?2차 가해 몸통은 서울시 전직 비서실장들"
"민주당 남인순 의원도 즉각 사퇴하라"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박원순 성폭력사건 검찰 재수사 및 수사내용 공개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가 7일 '박원순 성폭력사건 검찰 재수사 및 수사내용 공개를 촉구한다'며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소사건과 관련하여 여성단체가 "이제 박원순 사건에 대한 수사권은 검찰에게 넘어갔다"면서 "검찰은 명예를 걸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을 철저히 재수사하라"고 7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회원들이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 모여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검찰 재수사와 수사내용 공개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그들은 "지난해 12월 31일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송치됐다"면서 "송치 이틀 전인 29일 경찰은 박원순 사건에 대해 불기소 의견을 붙여 수사를 종결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들은 "경찰은 박 전 시장의 강제 추행 ·성폭력처벌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내용을 밝히지 않은 채 일축했다"면서 "서울지방경찰청 박원순 수사전담 TF는 지난 7월 16일부터 170여 일 동안 박원순 사건을 수사했으나 진상 규명에 한계를 보였다"고 꼬집었다. 

그들은 "경찰은 고소문건을 유포하고 악성댓글을 작성한 2차 가해자들에 대해서만 기소의견을 송치했다"면서 "서울시 전 ·현직 직원 7명에 대해선 묵인 ·방조죄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부족하다며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실제 2차 가해의 몸통은 서울시 전직 비서실장들"이라며 "법적으로 박원순 전 시장의 위력 성폭력 가해 사실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이 묵인·방조혐의를 받고 있는 자들과 친 박원순계 사람들이 나서서 2차 가해를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사건 당시 피해자는 20명이 넘는 직원들에게 피해 사실을 알리며 고충을 호소했다"면서 "검찰은 보다 더 적극적인 수사를 바탕으로 서울시 전 ·현직 직원 7명의 혐의를 입증하는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은 "경찰의 수사결과는 실제 피해자를 고통 속에 내 몬 몸통은 건들지 않고 꼬리만 건든 처사"라면서 "이제 수사권이 검찰로 넘어온 지금, 박원순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해서 검찰이 명예를 걸고 수사를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지난 7일 이와 관련해 박원순 성폭력 피소 사실의 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는 "남인순 의원은 즉각 사퇴하고 민주당은 철저한 진상 규명을 통해 해당자를 즉각 징계하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중앙여성위는 "남 의원은 정작 박원순 사건에서 피소 유출을 통해 피해자 보호보다는 가해자의 대응 시간부터 벌어주는 파렴치한 이중적 행태를 보였다"면서 "한국여성단체연합 경력과 수많은 여성들의 지지를 등에 업고 국회에 입성한 그녀가 정작 코너에 몰리니 이제는 여성을 버리고 외면하는 현실이 참담하기만 하다"고 날을 세웠다.

그들은 남 의원을 두고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하는 망언을 주도했을 뿐만 아니라 2차 가해를 하고, 그도 모자라 비상식적인 궤변으로 자신을 합리화하려는 남 의원의 부도덕한 행보는 더 이상 국민을 대표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며 "당 차원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그에 따른 징계조치를 속히 이행하라"고 민주당 측에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