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신고 누락·배우자 상가건물의 친인척 헐값 매각·고시생 폭행·측근의 금품수수 묵인 등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기자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전부터 재산 관련 의혹은 물론 폭행 시비, 공천 헌금 요구 의혹 등 여러 의혹으로 도마에 오르자 국민의힘이 6일 임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후보자 의혹이 점입가경이다. 공직자 재산신고누락, 배우자 소유 상가·건물의 친인척 헐값 매각·증여, 고시생 폭행, 최측근의 금품수수 사건 묵인 등”이라며 “숱한 추문이 꼬리를 문다. 판사시절엔 주취폭력범 구속영장을 기각하며 ‘얻어맞은 경찰관이 직무유기’라고 했다. 그가 정의의 수호자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여기서 공직자 재산신고 누락이란 충북 영동군 심천면 약목리 산25-2번지 임야 4만2476㎡의 지분 2분의 1(6424평)을 취득하고도 지난 19대 국회의원 시절부터 8년간 신고내역에 포함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아내 소유인 327㎡(약 100평)의 수억원대 토지를 취득 이듬해에도 재산변동신고내역에 신고하지 않았다가 지난해 4월 총선 직전에야 신고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도마에 오른 점을 지칭한다.

다만 박 후보자는 충북 땅은 이미 2003년 청와대 민정2비서관 임용 당시에 재산 목록에 포함시켰다면서 2012년 국회의원 당선 시 보좌진이 누락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밀양 땅에 대해서도 “배우자와 장모 사이에 있었던 일로 2019년 재산 변동 신고 시점엔 그 내용을 알지 못했다. 지난해 초순에야 뒤늦게 알게 돼 스스로 바로잡은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그의 아내가 문재인 정부가 1주택을 강조하던 지난해 8월에도 대구시 주택상가, 밀양시 건물, 밀양시 토지 등 4건을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박 후보자 매형 측에 매매한 바 있어 헐값 매각 의혹이 일어나는 등 부동산 관련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지난 2016년 11월 23일에는 박 후보자(당시 민주당 의원)가 자신의 오피스텔 앞에서 사법시험 폐지를 막아달라고 시위하던 고시생들에게 ‘협박죄’와 ‘개인정보보호법’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고시생 측은 당시 박 후보자에게서 알코올 냄새를 맡았으며 자신의 멱살을 잡고 수행비서를 시켜 강제로 얼굴 사진을 찍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박 후보자는 지난 5일 사법고시생 폭행 보도에 대해 “반대로 내가 폭행당할 뻔했다”고 입장을 내놨으나 사법시험 존지를 위한 고시생 모임 이종배 대표는 박 후보자의 거짓말이라고 반박한 데 이어 6일엔 자신이 5년 전 박 후보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까지 공개해 사안은 진실공방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또 국민의힘에서 지적한 ‘최측근의 금품수수 혐의 묵인’이란 김소연 변호사가 주장했다가 박 의원과 민사소송 중인 불법선거자금 의혹을 칭하는 것으로 풀이되는데, 김 변호사는 지난 2018년 6월 대전 지방선거에서 시의원으로 당선된 지 3개월 뒤 ‘박 의원 비서관 출신 인사와 박 의원 측근인 전 대전시의원으로부터 지방선거 때 불법선거자금을 강요받았다’고 폭로해 해당 인사들은 구속되고 박 후보자도 측근의 연루와 관련해 공식 사과했지만 ‘방조’ 등 자신의 연루 의혹은 적극 부인해왔다.

도리어 박 후보자 측은 김 변호사가 지난 2018년 기자들을 만나 ‘박 의원이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청년당원들에게 돈을 뿌렸다는 제보를 받았는데 그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는 합리적 추론은 가능하다’는 식으로 발언했던 점을 꼬집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소송을 건 상황인데, 김 변호사도 자신의 발언이 보도되지 않았는데 이 내용을 박 후보자 측에 건넨 기자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면서 권언유착 의혹 뿐 아니라 민사소송 제기로 맞불을 놓으면서 정면으로 맞서고 있다.

이처럼 많은 의혹 외에도 국민의힘에선 박 후보자가 고교시절 폭행 사건에 연루돼 자퇴한 당시 경험을 쓴 자서전에 ‘지금도 기억 남는 것은 일방적 징계를 받았다는 피해의식이다. 정부권력은 궁극적으로 민중에 도움 되는 게 아니라 민중을 착취하고 어렵게 만드는 도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자연스럽게 무정부주의 성향을 띠기도 했다’고 적은 점도 들어 “법무부장관은커녕 어떤 공직도 맡기 어려운 게 아닌가”라며 “부적절한 인사는 그 자체로 국정에 누가 될 뿐이다. 임명 철회가 답”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