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 50도 안팎 강한 북극발 한기...한반도로 이동 '동장군 엄습'

7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 ⓒ기상청
7일 오후 예상기압계 모식도 / ⓒ기상청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북극발 한파의 영향으로 이번주 내내 영하권의 강추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10일까지 북쪽으로부터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으로 전국에 강추위가 지속되겠고, 특히 7일~9일이 이번 추위의 최대 고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이 기간 전국 곳곳에 눈이 자주 내리고, 전라서부와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예상된다며, 지속적인 강추위와 많은 눈에 대해 철저히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동아시아~베링해 부근의 기압계 이동이 매우 느려진 가운데, 시베리아 부근의 차가운 공기가 동쪽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우리나라 부근으로 빠르게 남하하면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대기 상층(고도 5km 이상)에서는 우리나라 북동쪽에 자리 잡은 차가운 공기를 머금은 저기압이 정체•회전하면서 -50℃ 안팎의 강한 한기를 남쪽으로 이동시켜 한반도가 냉각된 상태.

상황이 이렇다보니 주말까지 전국에 한파특보가 발표되겠고, 전국 곳곳에 눈이 자주 내리며 특히 전라서부와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찬 공기가 점차 유입됨에 따라 5일 밤부터 기온이 점차 낮아져 6일 아침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0℃ 이하로 떨어지겠고, 7일부터는 낮 기온도 -10℃ 이하로 떨어져 당분간 매서운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8일 아침은 일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20℃ 이하로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등, 이번 주 한파의 가장 큰 고비가 되겠고, 주말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5℃ 안팎에 머무르는 곳이 많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여기에 7~9일은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하는 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10℃ 이상 더욱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한랭 질환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한편 이번 강추위는 다음 주 중반까지 이어지겠고, 13일경 평년의 기온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후에도 추운 날이 지속될 가능성도 높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