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피해자 측 변호사→여성단체→남인순→젠더특보→박원순' 전달 정황 파악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불러 논란 벌인 남인순, 당 최고위서 한 거짓말 드러나...
여성단체 "책임 통감...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남인순은 침묵중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최고위원이 지난 8월 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최고위원이 지난 8월 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소 정황이 여성단체와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당시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를 거쳐 박 전 시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드러난 것과 관련하여 더불어민주당이 "팩트 확인이 더 필요하다"고 31일 밝혔다.

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 이후 남 의원의 입장 표명 문제에 대해 "조금 더 팩트 확인이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공식적인 수사 결과에 의한 내용은 아니라고 파악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남 의원은 아직까지 박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소 정황에 대해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고 침묵하고 있는 가운데 '보건소 확충을 위한 지역보건법 개정 추진'이라는 정책 보도자료만 냈다.

앞서 남 의원은 지난 7월24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는 박 전 시장에 대한 피소 사실을 몰랐다"면서 "피소 상황을 알려줬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아울러 남 의원은 당 내 젠더폭력TF 위원장임에도 불구하고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하면서 여성단체와 여론으로부터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남 의원이 지난 7월 박 전 시장에 대한 피소 사실을 몰랐다고 거짓말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그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한편 지난 30일 서울북부지검 형사2부(부장 임종필)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 관련 내용이 남 의원을 통해 박 전 시장에게 전달되었다고 발표했다.

검찰은 박 전 시장으로부터 역으로 유출 경로를 추적한 결과, 피해자의 변호인인 김재련 변호사→한국여성단체연합→남 의원→임 젠더특보→박 전 시장 순으로 전달된 것으로 파악했다.

박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의 고발 접수 전 유출에 가담했던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지난 전날 입장문을 통해 "피해자와의 충분한 신뢰 관계 속에서 함께 사건을 해석하고 대응 활동을 펼쳐야 하는 단체로서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진실 규명을 위해 분투하신 피해자와 공동행동단체에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