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으로 법원 찾는 국민들이 본래 일상 찾도록 1심 재판부터 노력"

김명수 대법원장이 2021년에도 사법행정 구조 개편 제도의 완성을 피력했다 / ⓒ시사포커스DB
김명수 대법원장이 2021년에도 사법행정 구조 개편 제도의 완성을 피력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은 ‘2021년에도 사법행정 구조 개편이 제도로 완성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31일 김명수 대법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에는 사법행정자문회의를 통해 민주적 사법행정의 기틀이 마련되고 법률 개정으로 법관 관료화의 원인으로 지목되었던 고등법원 부장판사 직위가 폐지됐고, 올해에도 지난해에 이어서 법원행정처에서 근무하는 법관 수를 조금 더 줄이고 법원장 후보 추천제를 확대하여 시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특히 올해에는 사법행정회의를 설치하고 법원행정처를 폐지하는 내용으로 법원조직법이 개정돼 사법행정 구조 개편이 제도적으로 완성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상고심 재판의 기능에 걸맞은 역할 수행을 위해 바람직한 상고 제도의 개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더불어 “사법부의 모든 구성원들은 새해에도 충실하고 적정하며 신속하게 재판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모든 사건에는 당사자의 삶이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으므로 중요하지 않은 사건은 단 한 건도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당사자의 애환과 고뇌에 더욱 성심껏 귀를 기울이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분쟁으로 법원을 찾은 국민이 빨리 본래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1심 재판에서부터 노력하겠다”며 “국민들이 법원에 접근하기 편하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노력도 지속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또 “차세대전자소송 시스템과 미래등기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내고 형사재판의 전자소송 도입에 박차를 가하겠고, 착함과 끈기의 상징인 ‘소’의 해를 맞이해 사법부 구성원들은 새로운 각오로 나아가겠고, 사법부 구성원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따뜻하게 격려하고 응원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