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거리두기 조정방안 논의...1월 2일 최종결정해 발표예정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 ⓒ시사포커스-오훈 기자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 ⓒ시사포커스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여전히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여의치 않음에 따라 정부는 2일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31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올해 마지막 정례브리핑에서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과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 조치는 모두 이번 일요일 1월 3일 종료될 예정”이라며 “이에 정부는 1월 4일 이후의 방역 조치방안에 대해 부처, 지자체뿐 아니라 생활방역위원회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중대본 회의를 통해 거리두기 조정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1월 2일 중대본 회의를 통해 최종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 이날 윤 반장은 “(현재)사회적 거리두기와 선제검사를 실시한 결과 수도권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전국적으로 1000명 내외의 환자 발생 규모가 유지되며 급격한 증가는 억제하고 있지만 환자 발생 추이가 반전되어 3차 유행이 줄어드는 양상은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는 상황”이라고 했다.

때문에 “억제를 넘어 유행이 감소하는 변곡점을 넘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지금까지 약 63만 4000여 명을 검사하여 1700명의 환자를 찾아내는 의미 있는 성과를 낸 만큼 운영시간을 좀 더 연장할 계획”이라고 했다. 

더불어 “내년부터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정신병원 등 감염 고위험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검사도 확대 시행해 전국의 모든 시설의 종사자를 1주마다 검사하며 양로시설과 중증장애인거주시설을 감염 취약시설에 추가하여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