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손편지 내용이 피해자답지 않단 주장은 성범죄자 옹호 주장”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상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의 개인 편지가 여권 측 교수에 의해 공개되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진실을 알고 싶다면 전임 시장의 휴대폰 내용을 공개하도록 유족들을 설득하면 될 일”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권 진영에 속한 한 대학교수가 전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 손편지를 공개해 2차 가해 행위를 저질렀다. 손편지의 내용이 피해자답지 않다는 주장은, 지난 수십년간 피해자다움의 여부를 처벌 기준으로 삼는 바람에 법의 심판을 비켜 간 수많은 성범죄자들을 옹호했던 주장”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이어 “피해자에 대한 공개 질문이 2차 가해가 된다면 공인의 성추행 혐의에 대한 사회적 고발에 따른 시민의 질문 권리가 묵살되는 것이라니 이 무슨 해괴한 논리냐. 가해자는 공인이지만 피해자는 공인이 아니다”라며 “이런 과정을 보면서 저는 비뚤어진 채 굳어버린, 진영에 대한 맹신이 인간을 얼마나 무모하고 잔인하게 만들 수 있는지 새삼 깨닫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어떻게 해서든지 자기편의 비리는 감추고 두둔해서 합리화시키려는 진영논리가 참으로 무섭고 지긋지긋하다. 이렇게 끼리끼리 밀어주고 감싸주는 전근대적 패거리 문화가 우리 정치를 피폐하게 만들고 한국 사회를 분열로 몰아갔다”며 “지식인이 사회적 책무를 망각하고 진영논리에 빠져 그 사람이 그럴 리 없다는 오도된 믿음을 지키기 위해, 아무 죄책감 없이 피해자에게 교묘하게 비틀린 누명을 뒤집어씌워 사람들의 눈을 가리려 한다면 우리 사회는 정말 위험천만한 사회가 되고 말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민주당 광역단체장들의 연이은 성범죄는 시민의 불행이자 국가의 불행인데 그 불행을 가중시키는 게 이런 몰염치한 2차, 3차, 다중 가해 행위”라며 “김모 교수는 진영논리에 함몰돼 정의와 상식에 반하는 무분별한 추가 가해 행위를 중단하고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안 대표는 “피해자를 마녀로 몰아 가해자의 조작된 신화를 지키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그것은 올바르지 못한 짓이기 때문”이라며 “이번 일로 다시 한 번 고통 받았을 피해자와 피해자의 곁을 지켜주는 모든 분들께 위로와 응원의 말씀을 전하며 저 역시 사회의 편견과 가해자의 압박에 고통 받는 이 땅의 수많은 성폭력 피해자들 편에 서겠다”고 공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