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 오만, 국민 분노로 되돌아올 것”…국민의힘 “정부여당, 반성 없이 오만 드러내”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좌)과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우). 사진 / 오훈 기자(좌), ⓒ뉴시스(우).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좌)과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우). 사진 / 오훈 기자(좌), ⓒ뉴시스(우).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논란과 관련해 사과한 데 대해 26일 여야가 각자 다른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강선우 대변인 브리핑에서 윤 총장을 겨냥 “대통령에 대한 항명에 대해서도 단 한 마디의 사과를 하지 않았다. 오만과 독선의 끝”이라며 “그 오만과 독선은 결국 검찰개혁을 열망하는 국민의 원성과 분노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민주당은 멈추지 않는다. 기존 권력기구개혁TF를 당내 검찰개혁특위로 전환시켜 수사와 기소의 분리를 포함한 ‘검찰개혁 시즌2’를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공수처장 후보 추천 역시 조속히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고 천명했다.

특히 그는 법원의 징계 집행정지 인용에 대해서도 “결코 면죄부가 아니다. 윤 총장은 성의와 정성을 본인과 본인을 비호하는 조직과 사람들이 아닌, 자기반성과 성찰에 쏟아야 할 것”이라며 “멈추는 순간, 검찰개혁은 실패한다. 민주당은 검찰을 위한 검찰이 아닌 국민을 위한 검찰이 되도록 더 완전한 검찰개혁 완수에 사력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같은 날 김예령 대변인 논평에서 문 대통령의 윤 총장 징계 논란 사과에 대해 “사죄의 형식을 빙자한 검찰개악을 멈추지 않겠다는 오기의 선언”이라며 혹평을 쏟아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문 대통령은 ‘인사권자로서 사과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법원 판단에 유념해 검찰도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는 사실상 경고를 날렸다. ‘영혼 없는 사과’로 밖에 들리지 않는 이유”라며 “정부여당은 사태가 이렇게까지 됐는데도 ‘법원의 황당한 결정’, ‘사법쿠데타’, ‘사법의 정치화’라며 반성의 기미 없이 거친 언사로 오만함을 드러내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청와대는 이번 윤석열 사태와 코로나 백신 등 국면전환을 위한 타개책으로 대통령 방송 출연까지 검토하는 등 또다시 정부의 일방적 홍보가 예상된다”며 “국민은 이 정권이 생각하는 것보다 상식이 깨어있다. ‘쇼통’은 이제 그만하고 나라가 안정되고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방법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고민하라”고 문 대통령에 직격탄을 날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