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변창흠, 충분한 사과, 해명했다. 결격사유가 없다" 청문보고서 채택 시도
국민의힘·정의당·시민단체 맹공 "부적격자...변창흠 옳지 않아"
경실련 "SH공사 재직 중 분양원가를 부풀려 현재 소송 중"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충분한 사과와 해명을 한 만큼 결정적인 결격사유가 없다'면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국민의힘과 정의당이 변 후보자에 대해 '최종 부적격' 판단을 24일 내렸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를 통해 변창흠 후보자에 대해 "(임명을) 강행하면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변 후보자의 위법에 대해 사법절차로 갈 수밖에 없다"면서 "망언 시리즈에서 드러난 의식의 천박함과 기관 운영과 관련된 부정·비리, 실패한 정책을 답습하고 강화하려는 마인드를 비춰볼 때 장관 임명은 안될 사람"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목불인견이 따로 없다"면서 "민주당 의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문제점을 덮어주고, 변 후보자를 철통 방어하는 데만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김현아 비상대책위원도 "변 후보자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감 수준, 인식 수준 등은 위선을 넘어 엽기수준이다. 발언마다 너무나 가볍고 국민에게 상처가 된다"면서 "불 끄라고 불렀더니 기름을 붓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변 후보자에 대해 '막말 논란', '특권 의식 논란', '여론조작 논란',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아울러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상무위원회를 통해 "정책과 전문성에 대한 긍정적 평가에도 부적격 판단을 내린 것은, 국민의 공분을 일으킨 발언이 단순한 말실수라고 보기 어렵다"면서 "정의당은 청문회 과정과 국민의 뜻을 종합해서 변창흠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심 의원은 "재난 시대에 생명과 인권에 대한 인식은 고위공직자 자격심사의 대전제라는 것이 정의당의 확고한 기준"이라면서 "일련의 문제 발언을 통해 드러난 후보자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저급한 인식, 노동 인권 감수성 결여는 시대정신에 역행하고 국민 정서와도 크게 괴리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정부를 향해 "변 후보자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면서 "국정 철학을 재점검하고, 혁신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문재인 대통령은 변창흠 국토부장관 후보자 지명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논평을 통해 변 후보자는 "국무위원 자격이 없다"면서 "입으로만 집값 안정을 강조하면서도 분양원가 공개, 토지임대 건물분양과 분양가상한제를 지난 5년 기간 공기업 사장으로 재직할 때도 시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들은 "본인이 시민운동가 시절 좋은 정책이라고 했던 토지임대 건물만 분양하는 아파트를 단 한 채도 시행하거나 시도조차 한 흔적이 없다"면서 "SH공사 재직 중 분양원가를 부풀려 현재 경실련과 소송 중"이라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은 집값을 취임 초기 수준으로 집값을 되돌리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약속이행 의지가 진정 있다면 자질 부족, 집값 잡겠다는 의지도 없는 변창흠 후보자에 대해 지명을 철회하기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