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수급가구, 소비지출(93.7%), 저축(3.8%), 빚 상환(1.8%) 順

코로나19 속 한산한 도심의 밤풍경 / ⓒ시사포커스DB
코로나19 속 한산한 도심의 밤풍경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릴 당시 지급된 1차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이 서민경제 안정에 크게 기여했지만 실제 소비는 30% 수준에 불과했다.

24일 KDI한국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진행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밝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1차 긴급재난지원금의 90% 이상이 소비된 올해 5월과 6월을 포함하는 2분기에 실질총생산은 전기대비 -3.2%였으나 민간소비는 오히려 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난지원금 지급 이전인 올해 1분기에 실질총생산 -1.3%, 민간소비 –6.5%를 기록한 것과 비교되는 수치로 재난지원금 사용가능업종의 전년동기 대비 카드매출액 증감률은 11.1%나 증가했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인한 신용•체크카드 매출액 증가분은 약 4조원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투입된 재원 대비 26.2%~36.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KDI는 나머지 63.9~73.8%는 채무 상환이나 저축에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19 종합대책 중 하나인 승용차 개별소비세 70% 인하조치와 온라인 쇼핑 매출 증가로 민간소비 증가폭이 확대됐고, 전체 신용•체크카드 매출액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직후 전년동기 대비 약 7.3% 증가했다가 이후 증가폭이 점차 축소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대부분 소비지출로 사용됐고, 평균적으로 사용된 긴급재난지원금의 21.7%를 추가로 소비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으로 체감경기지표의 급격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점진적으로 개선되는 추이를 보이며,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체감경기를 개선하고 인허가업종의 휴폐업률 안정화에 기여했던 것으로 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