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께서 온종일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끼니 잇기도 어려운 예술인들이 많다
- 84%의 피해예술인들이 한 푼도 지원 받지 못했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이혜훈 국민의힘 전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를 향하여 "코로나 피해 지원금은 반납하는게 좋지 않겠느냐"며 "이판국에 적절한 처신이냐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혜훈 국민의힘 전 의원이 문준용씨를 향해 "코로나피해 지원금은 반납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라고 권했다.(사진/이혜훈페이스북)
이혜훈 국민의힘 전 의원이 문준용씨를 향해 "코로나피해 지원금은 반납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라고 권했다.(사진/이혜훈페이스북)

이혜훈 전 의원은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준용씨, 코로나피해 지원금은 반납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 전 의원은 "대통령의 장남이 코로나피해자로 지원금을 신청해 1400만원을 수령한 사실은 다음 두가지 측면에서 짚어볼 필요가 있다"면서 "첫째, 정상적인 심사결과에 의한 수령이라 하더라도 지금 이 판국에 적절한 처신이냐이다. 
둘째, 과연 심사과정과 결과가 기준과 절차 면에서 합당했느냐이다"라고 요약했다.

그러면서 "첫 번째 문제는 이미 국민들께서 온종일 분통을 터트리고 있으니 두 번째 문제를 짚어 보자."고 했다.

그는 "서울시측은 대통령의 장남이 코로나피해예술인지원이란 명목으로 1400만원을 지급 받은 사유를 “코로나19로 인한 세 번의 전시회 취소, 사업의 적정성 및 타당성을 근거로 선정됐다... 정량적인 사실보다는 정성적인 피해를 중심으로 소명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면서 "정량적인 사실보다는 정성적인 피해를 중시했다는 서울시측의 답변은 많은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 통상적으로 객관적인 데이터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심사위원들의 주관적 판단이 많이 개입되었을 경우 내놓는 답변이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피해예술인 지원은 예술분야 특성이 끼니 잇기도 어려운 예술인들이 많다는 점과 코로나 타격이 큰 분야라는 점을 감안해 국민 혈세를 긴급 투입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준용씨가 선정된 시각분야만 하더라도 신청 281건 중 46건만 선정되어 84%의 피해예술인들이 한 푼도 지원 받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이혜훈 전 의원은 "건당 지원금액도 600만원에서 1400만원인데 문준용씨는 최고액인 1400만원을 지급받았다"면서 "서울시측은 과연 문준용시 선정이 절차와 기준면에서 합당했느냐는 국민적 의혹해소를 위해 다음을 분명히 밝혀야만 한다"고 서울시에 촉구했다.

또 "심사기준, 배점, 근거, 유사피해자 중 탈락자 현황, 탈락 사유 및 근거 등을 구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면서 "예를 들면, 문준용씨 지원의 근거로 제시한 ‘3번의 전시회 취소’에 대해서도 개최를 계획했던 전시회 각각의 제목, 내용, 장소, 일정 등을 소상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취소되었다던 3번의 전시회 중 하나로 알려진 ‘시선 너머, 어딘가의 사이’ 전시회를 지금 금산갤러리에서 열고 있기 때문이다. 통상 같은 제목으로 내용이 전혀 다른 전시회를 열지는 않기 때문에 그 때 취소됐다고 지원금을 받은 그 전시회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 전 의원은 " 그렇다면 이미 받아간 코로나 피해지원금은 반납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라고 글을 맺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38·사진)가 지원금을 받았던 ‘코로나19 피해 긴급예술지원’을 주관한 서울시 산하 서울문화재단 관계자는 21일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코로나19 피해 긴급예술지원’의 심사 내역에 지원자의 개인 정보와 채점표가 나와 있기 때문에 해당 문건을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