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적 특성과 현대성이 결합된 우리 식으로 건설
-온 세상이 부러워하는 문화휴양지로 되게 하겠다
-‘선 편리성, 선 미학성’의 원칙을 철저히 지킬 것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북한이 금강산관광지구 개발사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또다시 밝혔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20일 김덕훈 내각총리의 금강산관광지구 개발사업 현지 점검 소식을 전하며 "관광지구를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면서도 민족적 특성과 현대성이 결합된 우리 식으로 건설함으로써 민족의 명산 금강산이 인민을 위해 복무하는 명산, 온 세상이 부러워하는 문화휴양지로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김덕훈 총리가 고성항 해안관광지구 등을 돌아보면서 “당의 구상을 금강산관광지구 총개발계획에 정확히 반영하고 집행하는 데서 나서는 실무적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전했다.

현지에서 진행된 협의회에서는 호텔, 골프장, 스키장 등의 설계·시공을 위한 대책들이 토의됐다.

김 총리는 “금강산지구 개발사업을 연차별, 단계별 계획에 따라 밀고 나가며, 인민들이 자연경치를 한껏 즐기면서 휴식할 수 있게 건설에서 ‘선 편리성, 선 미학성’의 원칙을 철저히 지킬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금강산 독자 개발 의사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북한은 금강산지구 안에 있는 우리측 시설을 철거하겠다고 엄포를 놓으며 우리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해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남북관계가 악화됐던 지난해 10월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면서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을 싹 들어내도록 하라"고 지시하면서 우리 정부에 2월까지 남측 시설물을 모두 철거하라고 통보했다.

하지만 북한은 올해 1월 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철거를 연장하자고 밝혔다. 철거 과정에서 남북한 사람들 간의 접촉으로 코로나19가 북한 내에서 확진될 수 있다는 것을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후 금강산 관광지구에 대한 남북간 협의는 북한의 철거 지연 통보 이후 없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