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금융상품 개발,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 금융-유통 융합 시너지 극대화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우리은행과 롯데멤버스가 빅데이터로 손을 잡는다.
우리은행은 롯데그룹의 계열사인 롯데멤버스와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권광석 우리은행장과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이사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과 유통 데이터를 결합한 융복합 금융상품 개발부터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 디지털 금융혁신을 위한 협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롯데멤버스는 약 4000만명의 엘포인트(L.POINT) 가입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엘페이(L.pay)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빅데이터 컨설팅·마케팅 기업이다.
우선 양사는 유통과 금융 데이터를 결합한 융복합 상품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빅데이터 기반 금융상품 개발 및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맞춤형 추천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우리은행과 롯데멤버스의 해외 네트워크 및 영업 채널을 활용해 현지 고객을 위한 특화상품 개발 등 공동마케팅을 전개해 양사의 융합 시너지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데이터 인프라를 융합한 새로운 금융 플랫폼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최적화된 금융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금융과 유통의 결합을 통한 생활 밀착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와 편의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형식 롯데멤버스 대표는 “데이터3법 시행으로 빅블러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이종산업 간 융복합 서비스와 결합상품 개발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며 “양사가 그간 유통과 금융에서 쌓아온 방대한 데이터를 토대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혜택과 디지털금융 시대에 맞는,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