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분기부터 제때 도입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 수차례 공언
"백신 확보부터 접종까지 모든 상황 지금부터 꼼꼼히 챙겨나가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도입 시점을 두고 "정부는 선구매한 백신이 내년 1분기부터 제때 도입돼 차질없이 접종될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에서 면밀하게 계획을 세워 준비하겠다”을 최대한 앞당겨 내년 1분기에 가능하도록 계획을 세우겠다"고 15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영국과 미국에서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신속한 백신 접종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함께 우리의 백신 도입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국민들도 계신다”고 우리나라 코로나 백신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국민 여러분의 걱정과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정부는 선구매한 백신이 내년 1분기부터 제때 도입되어 차질없이 접종될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에서 면밀하게 계획을 세워 준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지난주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서 확정한 코로나19 백신 4,400만명분의 선구매 계획을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렸다"면서 "코로나19 중대본부장인 국무총리로서 국민 여러분이 걱정하시지 않도록 백신의 확보에서부터 접종에 이르기까지 모든 상황을 지금부터 세밀히, 그리고 꼼꼼히 챙겨 나가겠다"고 전했다.

그는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심각해 백신 접종을 서둘러 시작한 국가들도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목표로 한 백신 접종 시기가 늦어지지 않도록 확보한 물량은 최대한 앞당겨 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미 확보한 물량 이외에도 전문가 의견을 들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들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확보 방안도 적극 강구하겠다"고 했으며 "임상시험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국내 치료제 개발 진행 상황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확진자 치료에 신속하게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받고 코로나에 감염되더라도 안전하게 치료받게 될 때까지 이 회의를 통해 하나 하나 결정하고 지원할 것"이라며 수차례 공언했다.

이날 회의는 정 총리를 비롯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부처 회의체로 앞으로 매주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지난 14일 정례브리핑에서 "(4,400만명분 확보 백신 중)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구매계약까지 완료한 상황이고, 나머지 3개 제품에 대해서는 구매 확약을 해서 계약서를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 본부장은 "적어도 2개 이상은 연말까지 계약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가장 빨리 국내에 도입될 것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화이자·존슨앤드존슨-얀센과는 구매 확정서를, 모더나와는 공급 확약서를 체결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