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하고 이번 선거에 모든 것을 걸겠다
-서울시장 출마는 저의 마지막 정치적 도전
-이번 서울시장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것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여권에서는 첫번째로 출마를 선언했다.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여권에서는 첫번째로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시사포커스DB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여권에서는 첫번째로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시사포커스DB

우상호 의원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다음 국회의원 선거에 불출마하고 이번 선거에 모든 것을 걸겠다"며 "서울시장 출마는 저의 마지막 정치적 도전"이라고 밝혔다.

우 의원은 "다음 자리를 위한 디딤돌로 삼지 않겠다"면서 "아무런 사심 없이 오직 서울, 오직 시민이라는 절박한 심정으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총선 불출마는 서울시장에 올인한다는 저의 결의도 있고 국회의원을 4선 했으니 이제 후배에게 넘겨줘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며 "이번 서울시장 임기는 1년이니 그 임기 중에 새로운 서울시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다음 서울시장은 제가 되든, 누가 되든 동의할 수 있게 소통하며 추진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내 서울시장 후보 경쟁자로 꼽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박주민 의원에 대해선 "여론조사 상으로 박 장관이 1위이니 가장 강력한 라이벌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박 의원도 열렬 지지자가 많으니 만만치 않은 인물"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 등 내년 4월 보궐선거 판세가 민주당에 유리하지 않다는 분석에는 "민주당이 매우 불리해지고 있다고 본다"고 공감했다.

그는 다만 "그렇기 때문에 정부와 당, 청와대가 혼연일체가 돼 지금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치열한 정책대결과 새로운 인물등장을 통해 아름다운 경선이 진행되면 국민들이 또 다른 시각으로 민주당을 주목할 것"이라고 했다.

우 의원은 이어 "그렇게 되면 조금 불만을 가진 국민들이 다시 돌아오리라 본다"면서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은 이번에 개혁입법을 잘 처리한 것에 대해 매우 만족했다고 보기에 다시 결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 의원은 서울 서대문갑을 지역구로 둔 4선 국회의원으로 2016년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냈다.

1987년 연세대 총학생회장이자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부의장으로 6월 민주항쟁을 이끈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 생) 대표주자로 꼽힌다.

코로나19 위기대응과 주거안정을 핵심 공약으로 꼽았다.

우 의원은 "지금 서울은 사상 초유의 상황"이라며 "전임 시장의 갑작스러운 유고로 시정이 공백 상태이고 코로나19는 확산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등 여러 분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서울시장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라며 "안전성이 확보된 백신이 나오면 원하는 서울시민 전원에게 무료로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주거안정 대책으로는 "정부 발표와 별도로 서울 시내에 16만호 정도 공공주택을 다양한 방식으로 공급하겠다"며 "강변북로와 철도부지를 덮어서 공공부지를 확보하면 약 10만호 정도의 공공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밖에 지하철 1호선 등 지상구간의 지하화, 2030년까지 경유차 완전퇴출 및 휘발유차 신규등록 금지, 강남·북 균형발전, 금융투자기관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