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모비스·글로비스·정의선 지분 나눠 인수?
가장 앞섰다고 평가받는 로봇기업 인수로 그룹 역량 시너지 극대화?
“모빌리티에서 치안·안전·보건 등 공공영역 까지 전 부분에서 인류에 도움”

현대차그룹이 인수를 결정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4족보행 스팟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인수를 결정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4족보행 스팟이 건설현장에서 대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현대차그룹이 소프트뱅크 그룹이 보유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을 인수키로 최종합의하며 정의선 회장 취임 후 첫 M&A를 성사시켰다. 이에 따라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율은 현대차그룹이 80%, 소프트뱅크 그룹이 20%를 보유하게 된다. 

1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0일, 현대모비스·글로비스는 11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인수 안건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내 최종지분율은 ▲현대차 30% ▲정의선 회장 2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로 구성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시사포커스DB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시사포커스DB

특히 정의선 회장 지분참여는 미래 신사업에 대한 책임경영강화와 지속적 투자의지 표명 차원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관련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 합의는 글로벌 로봇 시장이 기술 혁신과 로봇 자동화 수요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데 따른 것"이라며 "모든 사람들이 한 차원 높은 경험과 기대 이상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신사업을 육성하고 미래 세대들의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도 담겼다"고 밝혔다. 

이번 M&A로 현대차그룹은 로봇개발 역량 향상,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 및 스마트팩토리 기술과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또 현대모비스와 현대모비스 등과 연계해 로봇시장 진입(모비스)은 물론 스마트 물류 솔루션(글로비스)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로봇중심 뉴밸류체인 구축이 용이해졌다. 

이외에도 로봇을 적극 활용한 재난 구조나 의료 케어 등 공공의 영역에서도 역할을 할 수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이와 관련 정의선 회장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Smart Mobility solution)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역량에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보틱스 기술이 더해져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령화, 언택트로 대표되는 글로벌 메가 트렌드가 진행 중인 가운데 안전, 치안, 보건 등 공공영역에서도 인류를 위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그룹전체 역량 시너지 극대화 기대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2017년 245억 달러 수준의 세계 로봇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CAGR) 22%를 기록, 올해 444억 달러 수준으로 커질 전망이다. 코로나19 팬데믹에 의한 경제ㆍ사회적 패러다임 전환으로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는 32%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해 1,772억 달러 규모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글로벌 로봇 시장 규모 성장 추이ⓒ현대차그룹
글로벌 로봇 시장 규모 성장 추이ⓒ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전체 그룹 차원의 제조ㆍ생산, 기술 개발, 물류 역량에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ㆍ도심항공 모빌리티(UAM)ㆍ목적기반 모빌리티(PBV)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선도 입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봇의 센싱(인지) 기술은 자율주행차ㆍUAM 등에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응 및 판단 기술,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정밀하게 구동시키는 제어 기술 등은 향후 완전한 자율주행 구현에 필수적인 요소다.

현대차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착용형 로봇 기술, 생산 및 물류 자동화 기술 등이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혁신적인 로봇 기술과 결합할 경우 상당한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를 계기로 우선은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물류 로봇 시장에 진출하고, 이어 건설 현장 감독이나 시설 보안 등 각종 산업에서의 안내/지원 역할을 할 수 있는 서비스형 로봇 사업에 집중할 방침이다. 

로봇 업계는 물류 로봇 시장과 안내 및 지원 로봇 시장이 향후 약 7년 이내에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이미 2019년 4족 보행 로봇 스팟을 양산형으로 개발한 뒤 일부 시장에 시범 공급했다. 올해 6월부터는 본격 판매에 나서고 있는 만큼 향후 국내외 각종 건설현장이나 제조 공정에 서비스형 로봇으로 투입이 확대될 전망이다.

생산 및 물류 공장에서 제품을 선별하고 이송하는 공정에도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개발한 ‘픽’, ‘핸들’과 같은 물류형 로봇이 도입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장기적으로 혁신적인 시장 성장이 예측되는 휴머노이드(Humanoid: 인간형) 로봇 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환자 간호 등에서 인력을 대체 또는 보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이 인수를 결정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2족보행로봇 아틀라스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인수를 결정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2족보행로봇 아틀라스 ⓒ현대차그룹

로봇 기술은 우주 산업에서도 다양하게 쓰인다. 위험 요소를 줄이고 정밀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로봇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추세다. 우주 탐사 및 비행 업체들과의 협업 등이 기대되는 대목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에 참여한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 계열사는 로봇 중심의 사업 역량 강화가 가능하다.

기존의 부품 제조 역량 및 물류 역량과의 시너지를 통해 현대차그룹 차원에서의 로보틱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밸류체인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룹 내 로보틱스 기술의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최적의 테스트 베드 기능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로봇을 위험성이 높은 건설 등 산업 현장이나 연구개발 단계, 그리고 구호활동이 필요한 험지 및 재난 현장 등 공공의 영역에도 투입할 수 있어 인류의 안전과 공익에 기여하는 역할까지 기대할 수 있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이미 로봇 운용에 필수적인 자율주행(보행)ㆍ인지ㆍ제어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카네기 멜런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와 메사추세츠 공과 대학교(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의 교수로 재직했던 마크 레이버트(Marc Raibert) 대표가 1992년 대학 내 벤처로 시작해 2013년 구글, 2017년 소프트뱅크그룹에 인수됐으며, 다양하고 혁신적인 로봇 개발로 세간의 주목을 받아왔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개발 역사ⓒ현대차그룹
보스턴 다이내믹스 개발 역사ⓒ현대차그룹

2004년 미항공우주국(NASA), 하버드 대학교 등과 4족 보행이 가능한 운송용 로봇 ‘빅 도그(Big Dog)’를 개발해 화제가 됐으며, 이후 훨씬 움직임이 자연스럽고 빠르며 무게까지 줄인 4족 보행 로봇 ‘리틀 도그(Little Dog)’, ‘치타(Cheetah)’, ‘스팟(Spot)’ 등을 공개한 바 있다.

특히 2016년부터는 사람과 같이 2족 직립 보행이 가능한 로봇인 ‘아틀라스(Atlas)’를 선보였으며, 지난해에는 물구나무서기, 공중제비 등의 고난도 동작까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하는 등 로보틱스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2019년에는 물건을 집고 옮길 수 있는 물류용 로봇인 픽(Pick), 바퀴가 달려 직접 물건을 들고 목적지까지 자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핸들(Handle) 등도 선보이며 로봇 사업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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