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법, 올해 안에 제정할 것…모든 걸 할 수 있는 與, 행동으로 보여야”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11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연내 제정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강 원내대표는 앞서 이날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국민 600여명이 못 돌아오는 동안 이 법은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단 15분 논의됐다”며 “저는 오늘부터 국회가 국민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해야 한다는 엄중한 책임을 묻기 위해 중대재해법 제정 촉구 무기한 단신농성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특히 그는 이 법 제정에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여당이 마음만 무엇이든 일사천리로 진행되지 않았나. 공정거래법은 절차 무시하고 사활을 걸면서 왜 국민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지키는 일에 사활을 안 거는지 엄중히 따져 묻고 싶다”며 “중대재해법 제정으로 안전한 일터, 생명존중 대한민국이란 결과를 보여 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강 원내대표와 기자회견에 함께 한 김종철 정의당 대표도 민주당을 겨냥 “말이 아닌 행동을 보여야 할 때다. 일하다 죽지 않는 사회를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라”고 촉구한 데 이어 “정의당은 가족들과 같은 절박한 마음으로 죽음의 행렬, 위험의 외주화를 막기 위해 중대재해법을 올해 안에 제정할 것”이라고 역설했으며 회견 직후엔 “민주당이 간 본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어 저희가 단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심상정 의원도 이 자리에서 “민주당은 이번 임시국회 내 중대재해법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분명한 입장 표명을 촉구한다. 이번 임시국회 박으로 내쳐진다면 문 정부는 노동존중사회 팻말을 떼야 할 것”이라고 당청을 압박했는데, 일단 민주당에선 오는 17일 당 의원총회를 통해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며 (12월 임시국회 기한인) 내년 1월10일 전 상임위원회 의결을 마치겠다는 입장이지만 정의당 김 대표는 “상임위 의결을 목표로 한다는 것은 하지 말자는 얘기”라고 역설하고 있다.

한편 국회 입구 앞에 마련된 이날 정의당의 단식농성장에는 고 이한빛PD의 아버지인 이용관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이사장과 고 김용균씨 어머니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 등 산재사망자 유족들도 강 원내대표와 함께 앉아 단식에 들어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