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추미애'로 꾸려진 징계위원들...정한중·안진·이용구·신성식·심재철 등 5인
'공정성 담보' 우려가 현실로...신성식 제외 4명 즉각 '기피 신청'
尹측 이완규 변호사 "법무부 감찰과 징계 절차 등에 치명적 결함 있어"
징계 사유별로 다툴 사안이 많아 오늘 결과 나올지 의문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가 10일 법무부 과천 청사에서 열렸다. 시사포커스DB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가 10일 법무부 과천 청사에서 열렸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측의 변호인인 이완규 변호사(법무법인 동인)가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공정성 문제를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참석한 징계위원들이 '친추미애'로 꾸려져 윤 총장 측이 즉각 '기피신청'을 하고 나섰다.

이날 징계위원회에 참석하는 징계위원들이 청사로 들어가는 모습이 취재진들에게 포착되어, 징계위원으로 당연직인 이용구 법무부 차관을 비롯해 정한중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안진 전남대학교 교수, 신성식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 등 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까지도 법무부는 징계위원에 대한 정보를 비공개로 하면서 그간 징계위원들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었다.

징계위원장으로 확인된 정 교수는 법무부 산하 과거사위원회에서 활동한 이력과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기소의 문제점'을 제기했던 인물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안 교수는 과거 더불어민주당 공천위원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징계위원 모두가 윤 총장에 반하는 '친추미애'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윤 총장 측은 징계위원 구성에 대해 부당 인사에 대해서는 '기피신청'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예고한 상태였으며, 그 이유로는 '징계위원들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면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왔었다.

윤 총장 측은 오전 회의에서 신성식 반부패강력부장을 제외한 4명에 대해 즉각 '기피신청' 의사를 밝히면서 회의는 1시간만에 중단되었다가 오후 2시부터 다시 재개됐다.

윤 총장은 이날 징계위원회에 불참했으며, 이는 '법무부 감찰과 징계 절차 등에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는 이유'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는 이완규·이석웅·손경식 등 3인의 변호인들이 참석해 징계위원 기피신청부터 증인 채택 여부와 함께 징계 사유별로 다툴 사안이 많아치열한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며 오늘 하루만에 결론을 내지 못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윤 총장 측의 이 변호사는 회의 시작 전 취재진들을 향해 "윤 총장 징계가 부당하다는 점에 대해서 징계위원들에게 최선을 다해 말씀드리겠다"면서 "(징계위 절차의 공정성 문제에 대해) 국민들이 다 아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었다.

그는 "윤 총장 측은 감찰 기록의 상당부분을 미리 받지 못했다"면서 "(윤 총장 징계에 대해) 충분한 방어권이 보장되지 못했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변호사는 "(법무부로부터) 교부 받은 (감찰 기록) 부분은 검토했는데 핵심적인 부분이 교부되지 않거나 보류돼서 그 부분은 전혀 모르는 상태"라면서 법무부가 주장하는 윤 총장의 징계혐의를 두고 "윤 총장에 대해서 불리한 진술을 했다거나 불리하게 인정될 수 있는 증거들로 보이는 부분은 전혀 교부되지 않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