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국회 떠난 여의도, 글로벌 금융특구로 지정해 아시아 금융허브로 조성할 것”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9일 국회의 세종시 이전과 관련해 “세종에 소재한 부처 소관 10개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회사무처, 예산정책처, 입법조사처 일부 등의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

우원식 민주당 행정수도추진단장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박범계 행정수도추진단 부단장, 이해식 간사 등과 함께 ‘민주당 국가륜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 브리핑’을 열고 “국회 이전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 현재 합의된 세종의사당을 시작으로 국민 동의와 여야 합의를 얻은 후 전면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우 단장은 이어 “국회 특위에서 세종의사당 건립 과정 전반을 검토하고 국회의사당 완전 이전을 위한 의제, 시기, 방식을 합의해 완전 이전을 추진하겠다”며 내년도 예산안에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127억원이 반영된 걸 바탕으로 이전 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드러냈다.

또 그는 세종시 이전으로 비워지는 서울 여의도의 국회의사당 부지에 대해선 4차 산업혁명 관련 과학 및 창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면서 본청은 4차 산업 글로벌 아카데미 및 컨벤션 센터, 의원회관은 벤처창업혁신센터, 국회도서관은 데이터 거래소 등으로 조성하겠다고 활용방안을 설명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우 단장은 여의도에 대해선 “홍콩을 대체할 동북아 금융허브도시로 육성하겠다. 글로벌 금융특구로 지정해 아시아 금융허브로 조성할 것”이라며 “여의도-상암-마곡-창동을 잇는 경제수도 벨트를 조성하겠다”고 개발계획을 밝혔고, 광화문 일대에는 UN기구를 유치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수도권과 동남권, 충청권 등 3개 권역에 그랜드 메가시티를 만드는 등의 ‘3+2+3 광역권 전략’도 공개했는데, 대구·경북과 광주·전남엔 2개의 행정통합형 메가시티를 만들고 전북·강원·제주에는 강소권 메가시티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단장은 행정안전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통합·확대 설치를 제안했으며 가덕도 신공항 등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는데, 다만 그는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선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많다. 그건 아직 추진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