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尹 징계위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갖추라"...秋 "10일로 징계위 연기 승인"
주호영 "징계를 취하하라는 것이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에 부합하는 것"
우상호 "尹 자진사퇴가 명예로운 방법, 우리 정권과 함께 갈 수 없는 건 분명"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좌)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우). 시사포커스DB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좌)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징계위원회와 관련하여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갖추라'고 지시한 것에 대해 "징계를 취하하라는 것이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우리 정권과 함께 갈 수 없다는 건 분명하지 않느냐. 윤 총장은 징계위원회가 열리기 전에 자진사퇴하라"고 촉구했다.

4일 주 원내대표는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이 깨진 것은 감찰위의 결정과 전국 검사들의 태도, 그리고 법원의 가처분 인용에서 이미 드러났다"며  "대통령은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어디서 찾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3일 문 대통령은 윤 총장 징계위와 관련하여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징계위원회는 더더욱 절차적 정당성과 공정성을 담보해야한다"고 강조했으며, 그 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 총장 측이 주장한 절차적 관리와 충분한 방어권 보장하겠다며 징계위를 10일로 연기했다.

윤 총장 측은 "소환장이 송달된 뒤 5일 이상 유예기간을 두도록 하고 있는데 징계위가 이를 위반했다"면서 8일 이후로 연기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아 기일 재지정 신청서를 법무부에 제출한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을) 징계하되 정당성 공정성을 강조하는 건 맞지가 않고 대통령이 이미 이를 위반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이 정권의 독기와 광기에 살이 떨린다"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을 향해서도 "민주당은 추 장관 수준의 심복을 공수처장에 앉혀 울산시장 선거 부정 개입, 월성 1호기 조작사건, 라임 옵티머스 사태 등 권력형 비리 사건을 모두 공수처장 캐비닛에 처박아 두겠다는 것 밖에 안된다"면서 "검찰의 중립성 독립성을 훼손한 것도 모자라 추 장관과 같은 공수처장을 앉혀서 모든 사건을 깔아 뭉갠다는 것은 성공할 수 없는 헌정 파괴 행위"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우상호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대통령께서 징계위원회의 공정성,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라고 지시하셨다"면서 "너무 급하게 막 하지 말고 내용 보고 천천히 밟아야 할 절차를 밟으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 의원은 "이 정도 대통령의 지시는 윤 총장에게 명예로운 것이다"면서 "갈등을 장기화하는 건 윤 총장 본인이나 국가, 검찰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사태로 혼란스러운 현 상황을 언급하며 "그 분이 정상적으로 검찰총장의 직분을 다할 수가 있겠느냐"면서 "10일 징계위원회가 열리기 전에 (윤 총장이) 자진사퇴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추 장관에 대해서는 "추 장관의 진심도 느껴지고 검찰개혁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는 노력도 존중한다"면서 추 장관의 퇴진론에 대해서는 일축했다.

우 의원은 국민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지지율이 동반 하락한 것을 두고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총장)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일부는 '둘 다 싫다, 그만해라' 라는 분도 있고, 핵심 지지층 중에는 '180석도 줬는데 화끈하게 정리를 못하느냐' 불만을 가진 분도 있다"면서 "9일 공수처법이 통과해서 제도적 검찰개혁을 끝내고 10일 이후 윤 총장 거취 문제가 어떤 형태로든 정리되면 우리 주 지지층의 결집력이 다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