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국토부가 의지 가져야 예산 줘도 가덕신공항에 쓰일 수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좌)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좌)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부산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민의힘 의원들이 2일 “가덕신공항 추진에 진정성이 있다면 더불어민주당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부터 설득해야 한다”고 여당에 촉구했다.

국민의힘 부산 지역구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덕신공항 관련 예비타당성조사 용역비 20억을 국토위원회에서 확보해 예결위로 보냈지만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특정 입지를 정하고 가는 것은 절대적으로 문제될 수 있다. 열어놓고 함께 검토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어 “민주당과 국토부의 입장이 조속히 정리돼 R&D 용역비로 어렵게 여야 합의로 상임위에서 증액된 용역비가 가덕신공항 조사 용역에 쓰일 수 있도록 조속히 매듭지어주길 촉구한다. 오늘이 예산심의 마지막 시한”이라고 정부여당을 압박했는데,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회견과 관련 “국토부가 의지를 가져야 예산을 주더라도 가덕신공항에 쓰일 수 있기 때문에 기자회견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앞서 이날 오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정성호 예결위원장, 여야 간사들이 참여하는 소소위에서 내년도 예산안에 김해신공항 예산을 가덕신공항 예산으로 전용하도록 하는 부대의견을 첨부하자고 민주당 측이 제안했음에도 부대의견을 달 수 없다고 입장을 바꿨는데, 이는 대구 출신인 주호영 원내대표의 입장이 반영된 결과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의식했는지 하 의원은 ‘주 원내대표가 부대의견 첨부에 반대한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무조건 반대는 아니다. 국토부 입장이 명확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의사를 표했다”며 “부대 의견이 들어가도 국토부에 의지가 없으면 용역이 안 된다”고 김 장관에 공을 돌렸다.

한편 김 장관은 앞서 지난달 30일 국회 국토교통위 현안질의에서 김해신공항이 백지화된 게 맞느냐는 정동만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백지화까지는 규정돼 있지 않은 상태라서 그 문제에 대해선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는데, 이에 반해 여당인 민주당에서는 내년 2월까지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처리하겠다며 가덕신공항 추진에 적극 속도를 붙이고 있다.

영상취재/편집/ 권민구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