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해상·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을 봉쇄
-모임과 학업을 중지하거나 국내 지역을 완전히 봉쇄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사무소장, 북한은 아직도 확진자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고 보고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북한이 방역 단계를 지상·해상·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을 봉쇄하고 모임과 학업을 중지하거나 국내 지역을 완전히 봉쇄하는 최고 수준인 ‘초특급’으로 격상했다. 

북한이 방역 단계를?최고 수준인 ‘초특급’으로 격상했다.(사진/뉴시스)
북한이 방역 단계를 최고 수준인 ‘초특급’으로 격상했다.(사진/뉴시스)

조선중앙방송은 2일 “초특급 비상방역조치들을 복원한 데 맞게 중앙비상방역부문에서는 비상방역 규율과 질서를 철저히 엄수하도록 강하게 대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일부 상점, 음식점, 목욕탕 등의 영업이 중지되고 이동에도 제한이 걸렸다. 방송은 “지역별 인원 이동을 제한하고 일부 봉사단위들의 활동을 잠정중단(했다)”며 “모든 단위에서 화상회의체계, 구내 방송망을 완비하며 출장 여행을 최대한 줄이고 있다”고 했다.

북한은 또 지상과 공중, 해상을 막론하고 국경을 걸어 잠그고 국내로 물자가 들어오는 국경 다리와 항만에 소독시설을 설치했다. 주민 사상 교양 사업도 한층 더 강화하고 간부진에는 방역 분위기를 다잡을 것을 주문했다.

북한이 초특급 방역 조치를 다시 시행하게 된 것은 겨울철에 들어서면서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에드윈 살바도르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사무소장은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를 통해 “북한 정부가 최근 몇 주간 코로나19 검사를 일주일 당 평균 1,600회 시행하고 있다”며 “겨울이 시작되면서 더 많은 사람이 독감 의심 증상이나 중증급성호흡기 감염증 증상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은 아직도 확진자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북한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비상방역법’을 제정하고 방역 등급을 1급·특급·초특급 세 단계로 분류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2월 코로나19가 빠르게 번지기 시작할 때도 초특급 방역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한편 해리 카지아니스 미 국익연구소(CNI) 한국담당국장은 지난 30일(현지시간) 자신이 객원 에디터로 있는 신생 국가안보 매체 '1945' 기사를 통해  "김정은과 복수의 김씨 일가 내 최고위급 당국자, 지도층이 중국 정부가 공급한 백신 후보군으로 지난 2~3주 동안 백신을 접종했다"라고 주장했다. 

카지아니스 국장은 피터 J. 호테즈 국립열대의과대학 학장 발언을 인용, "시노백의 바이러스 비활성화 백신과 캔시노바이오의 아데노바이러스 5 백신을 포함해 최소 3~4개의 중국 백신이 사용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호테즈 학장은 기사에서 중국이 세계 최대 백신 생산국이고 북한과 오래 교류한 점을 고려하면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한 점도 놀랍진 않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