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가덕신공항, 국책사업으로 추진”…최인호 “12월 중 공청회 진행”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일 가덕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최대 목표는 늦어도 2월 임시회 내 특별법 처리”라고 처리 시한을 밝혔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동남권신공항 추진단 화상간담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야당과 저희 안이 거의 차이가 없어 병합심사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국토위에서 통과된 공항 관련 예산 20억원을 가덕 신공항 적정성 용역으로 특정하자는 의견에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고 지도부도 공감했다”며 “여야 간사 간 합의를 통해 이번 12월달 중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가덕신공항) 공청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앞서 이날 간담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야당에서 가덕 신공항이 되면 고추 말리기 공항이 되는 것 아니냐는 망언도 했다. 마치 여객 수요 없는 곳에 공항 하나 더 짓는 것처럼 얘기한 것은 지역 사정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이라고 발언한 점을 의식한 듯 “참석자 중 일부는 가덕신공항을 ‘고추 말리는 공항’이라고 한 허무맹랑한 과대 포장, 의도적 축소 발언 등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실망이란 의견이 많았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앞서 이날 간담회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가덕신공항과 관련해 “경제적 파급효과가 대단히 많다. 부산을 더 발전시켜서 제1, 2도시의 격차를 좁히는 것은 부산만을 위한 것이 아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하다”며 “야당 의원들도 특별법을 냈는데 여야 특별법이 빨리 병합 심의돼 처리되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아예 “김해신공항 검증위 검증 결과가 나왔기에 더 이상 논란 벌일 필요가 없다. 이제는 가덕신공항을 되돌릴 수 없도록 국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17년이 늦어진 만큼 서두를 때가 됐다. 가덕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이 속도감 있게 처리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공언했는데, 이에 자릴 함께한 변성완 부산시장 직무대행은 특별법의 연내 통과를 호소하는 등 신공항을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