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 "모든 지역·모든 연령에서 '필요하다' 응답 우세...민주당 지지층 내에서는 필요 여부 의견 팽팽하게 갈려"
윤호중 “징계위 심사 등 일단락돼야 국조가능...대통령 개입할 문제 아냐...추 장관이 어려운 가운데 이끌고 있어”

?리얼미터는 국민 59.3%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1일 밝혔으며,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은
?리얼미터는 국민 59.3%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 / 공민식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립 사태를 두고 국민의 59.3%가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1일 나타났으나,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윤호중 법제사법위원장은 “윤 총장은 징계위 심사 및 수사의뢰 중에 있기에 이런 것들이 일단락돼야 국정조사가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YTN '더뉴스' 의뢰로 추 장관과 윤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 필요 여부를 지난달 30일 전국 만 18세이상 성인 7486명에게 접촉해 최종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9.3%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반면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은 33.4%로 큰 차이를 보였다.

두 사람에 대한 국정조사 필요 여부는 대부분의 권역과 연령에서 ‘필요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권역별로 ‘필요하다’는 의견은 부산·울산·경남(66.0%), 대전·세종·충청(65.7%), 인천·경기(59.9%) 지역에서, 연령별로는 20대(67.2%), 30대(65.4%)에서 평균(59.3%)보다 많았다.

아울러 이념성향별로는 보수성향자(70.3%)와 중도성향자(62.3%)가, 지지정당별로는 국민의힘 지지층(69.5%)과 무당층(65.5%)이 평균보다 많았다.

반면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47.0%를 보였으나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자도 44.4%로 의견이 팽팽했으며, 진보 이념 성향자 또한 ‘필요하다’ 46.9%, ‘필요하지 않다’ 43.5%로 대등하게 나타나 의견이 엇갈리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번 조사는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 응답률 6.7%였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야권의 국정조사 공세에 대해 “윤 총장은 징계위 심사 중이고, 일부 사안은 수사의뢰 됐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일단락돼야 국조가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윤 의원은 윤 검찰총장에 대해 “검찰이 그동안 해온 수사는 정말 도를 넘는 수사였다”면서 “검찰이 선택한 특정인(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해서는 70차례 이상 압수수색을 하는 등 과도한 수사를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추 장관의 책임론에 대해서도 “정의로운 검찰과 사법체계가 정착되려면 지금이 결단해야 할 때”라며 “그런 일을 추 장관이 어려운 가운데서 끌고 나간 것”이라며 추 장관을 엄호하고 나섰다.

더욱이 윤 의원은 추-윤 대립 사태에 대해 “대통령이 개입할 일이 아니며, 대통령을 자꾸 끌어들이는 것은 야당의 정치공세”라며 “이것은 법무부의 징계 절차”임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