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딘손 카바니, 농담으로 발언했다가 인종차별 논란 휩싸여 최소 3경기 출전정지 전망된다

에딘손 카바니, 소셜 미디어에서 인종차별적인 발언으로 징계 전망/ 사진: ⓒ게티 이미지
에딘손 카바니, 소셜 미디어에서 인종차별적인 발언으로 징계 전망/ 사진: ⓒ게티 이미지

[시사포커스 / 이근우 기자] 에딘손 카바니(33,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영국 매체 ‘미러’는 30일(한국시간) “카바니가 2020-21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사우샘프턴과의 경기에서 3-2로 승리한 뒤 소셜 미디어에서 인종차별에 해당하는 그라시아스 네그리토(Gracias Negrito)라는 말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맨유는 전날 열린 사우샘프턴전에서 0-2로 뒤지고 있던 중 후반전 교체 투입된 카바니가 2골 1도움 맹활약을 펼치면서 역전승을 기록했다. 그러나 경기 후 소셜 미디어를 통해 팬들의 질문에 대답하던 중 ‘Gracias Negrito’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네그리토는 남미에서 널리 사용되는 단어로 알려졌지만, 스페인어로 흑인을 뜻하하며 인종을 비하하는 단어로 분류된다. 과거 루이스 수아레스도 이 단어를 파트리스 에브라에게 사용했다가 잉글랜드축구협회(FA)로부터 8경기 출전정지 및 벌금 4만 파운드(약 5,906만원)의 징계를 받은 바 있다.

우루과이 출신인 카바니가 인종차별적인 의미로 사용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지만, 현지에서는 카바니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고, 과거 수아레스의 징계를 비교하면서 처벌 논의로 기울어졌다.

한편 이에 대해 FA는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소 3경기 출전정지 징계가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