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대한민국 법치주의 온통 망가뜨려…광인전략인지 광인인지 헷갈릴 지경”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민의힘 103명, 국민의당 3명, 무소속 4명 등 총 110명 의원 공동발의로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 명령 등으로 인한 법치문란 사건 국정조사 요구서가 오늘 오전 중 제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우리는 적극 환영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추 장관이 광인전략을 구사하는 줄 알았는데 광인 전략인지 광인인지 헷갈리는 지경”이라며 “민주당이 신속히 응해서 빠른 시간 내에 진행되길 바란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도 겨냥 “추 장관은 앞서 감찰규정을 도둑 개정, 반드시 거치도록 돼 있던 감찰위 자문 없이 징계 청구 명령을 독단으로 결정했다. 감찰위가 당초 오늘 열릴 예정이었는데 법무부가 10명 이상 모이면 코로나 위험이 있다고 연기하려 하자 감찰위원이 들고 일어나서 강력히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며 “추 장관의 난폭한 활극이 대한민국의 법치주의와 법무 검찰제도를 온통 망가뜨리고 있다. 징계 명령 청구에서도 감찰위 자문을 뛰어 넘겨 장관 자신이 위원장인 징계위로 직행하려다가 딱 걸렸는데 이제는 감찰위원을 직무 정지할 수 있는지 검토해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지난 25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원전산업정책과를 방문해 격려했던 데 대해선 “원전산업정책과는 원전 경제성 평가를 조작해 관련 증거 444건을 심야에 간부가 파기한 범죄행위를 한 집단”이라며 “총리도 이 일에 관여하고 응원한 것인지 밝혀 달라. 총리가 이런 행위를 한 것은 외국 같으면 탄핵 사유”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윤호중 법제사법위원장이 김도읍 국민의힘 간사를 교체해달라고 요구한 데 이어 김 의원실 보좌진을 지적한 데 대해서도 “정중하게 사과하라. 월권이고 오만함이 지나친 발언”이라며 “입법보좌관 자격시험을 도입해야 한다는데 법사위원장 자격시험 도입에 대해선 어떤 입장인지 밝혀 달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