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장,법적 절차와 내용에 있어 성급하고 무리하다고 평가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치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
-대검 중간간부 27명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청구·직무 정지 조치가 위법·부당"
-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추미애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정지 및 징계 청구에 대해 일선 평검사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집단 행동이 검찰 간부급까지 확산되고 있다.

윤석열 총장 직무배제 및 징계 청구에 대하여 일선 평검사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집단 행동이 검찰 간부급까지 확산되고 있다.ⓒ시사포커스DB
윤석열 총장 직무배제 및 징계 청구에 대하여 일선 평검사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집단 행동이 검찰 간부급까지 확산되고 있다.ⓒ시사포커스DB

지난 25일 대검찰청 24기 이하 검찰연구관들과 부산지검 동부지청 평검사들의 "총장에 대해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배제를 명한 것은 위법.부당한 조치"라는 입장문 발표에 이어 26일 전국 검사장 17명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정지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냈다.

추미애 장관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김관정 서울동부지검장, 이정수 서울남부지검장 등은 성명서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김후곤 서울북부지검장은 17명 검사장들의 이름이 적힌 성명서를 26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올리고 “사법역사상 유례 없는 ‘검찰총장의 직무정지와 징계 청구’를 마주한 상황에서, 전국 일선 검찰청을 책임진 검사장들로서, 검찰총장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독립, 그리고 법치주의와 직결된 현 상황에 관해 최소한의 의견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법적 절차와 내용에 있어 성급하고 무리하다고 평가되는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고, 이를 뛰어넘어 곧바로 그 직무까지 정지하도록 한 조치에 대해 대다수 검사들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치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직무정지와 징계 청구를 냉철하게 재고해 바로잡아 주실 것을 법무부 장관님께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검 중간간부 27명도 이날 성명을 내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청구·직무 정지 조치가 위법·부당하다"면서 집단행동에 동참했다.

이 같은 검사들의 집단적인 반발 움직임에도 법무부는 다음 달 2일 윤 총장에 대한 징계심의위원회를 열기로 하고, 윤 총장이나 변호인에게 출석을 통지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법조계와 정치권 안팎에서는 징계위에서 윤 총장에 대한 해임을 의결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