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재판부 사찰 의혹으로 윤 총장 총공세
이낙연 "윤석열 혐의 충격적…거취 정하라"
김태년 "불법 사찰은 중대범죄...징계처분으로 끝낼 사안 아냐"
여야 대립 극에 달해 ... 문 대통령, 더 이상 관망 말고 '결자해지' 하셔야 할 때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와 관련하여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다"면서 "가장 충격적인 건 판사 사찰"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25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며, 판사 사찰은 가장 충격적"이라며 "법무부의 규명과 병행해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대표는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를 뽑아야겠다"고 말하며 "윤 총장은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달라"면서 윤 총장을 압박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박근혜 정부가 국정농단·사법농단으로 탄핵되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불법 사찰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국기문란이자 중대범죄"라면서 "혐의가 사실이라면 단순히 징계 처분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직무정지 결정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한 것을 두고도 "납득할 수 없다"면서 "감찰 과정에서 혐의를 소명할 기회를 거부한 건 윤 총장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김종민 최고위원도 "사법농단을 수사한 검찰이 문제된 리스트를 조사해서 활용했다는 건 정말 심각하다"면서 "만일 사실이라면 수사관이 절도범 장물을 뺏어 업무추진비로 갖다쓴 것"이라고 말했다.

염태영 최고위원은 "지금의 국가적 혼란의 중심에는 정치하는 검찰이 있다. 더이상 검찰을 흔들며 정치를 하지 말길 바란다"며 윤 총장을 향해 "거취를 현명하게 결단하라"고 발언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윤 총장이 끝까지 법적대응을 한다는데 총장에게 필요한 건 비장한 감성이 아니라 처절한 반성이다"면서 "하루라도 속히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이 모두 윤 총장에 대한 비판의 한 목소리를 내며 맹비난과 거취 압박을 하고 나섰다.

한편 청와대는 추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발표 직전에 관련 보고를 했다는 점만 밝히면서 이번 사태를 관망만 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출입기자단 문자 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 발표 직전에 관련 보고를 받았으며 그에 대해 별도의 언급은 없었다"고 강조하며 사전 조율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야당측에서는 대통령이 임명했던 윤석열 총장에 대해 직무정지하는 것을 두고 추 장관이 혼자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며 사전 조율설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문 대통령의 답해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하고 있어 여야의 대립이 극에 달했다.

지속된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국민적 피로도와 분열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에,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더 이상 관망하지 말고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