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윤 총장 혐의 심각해”…조응천 “직무 배제할 만한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좌)와 같은 당 조응천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좌)와 같은 당 조응천 의원(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헌정사상 처음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배제 조치한 데 대해 25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안에서 일부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 감찰에서 드러난 윤 총장의 혐의가 매우 심각해 보인다. 검찰이 사법부 불법 사찰한 것을 어떻게 용납하느냐”며 “박근혜 정부가 국정농단·사법농단으로 탄핵되고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불법 사찰은 절대 용납될 수 없는 국기문란이자 중대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특히 사법농단·국정농단 수사를 이끈 사람이 윤 총장이란 점에서 더욱 충격적”이라며 “혐의가 사실이라면 단순히 징계 처분으로 끝날 사안이 아니다. 국정조사나 특별수사로 진상을 철저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같은 당 조응천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총장에 대해 추 장관은 취임 직후부터 거친 언사와 더불어 초유의 수사지휘권, 감찰권, 인사권을 행사하더니 급기야 직무배제 및 징계청구란 돌아오지 못할 다리를 건너고야 말았다”며 “과연 헌정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배제 및 징계청구를 할 만한 일인지 또 지금이 이럴 때인지, 그리고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자당 원내대표와 상반된 반응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조 의원은 “윤석열 배제하면 형사 사법의 정의가 바로 서는가”라며 “시민들은 검찰개혁이나 추미애, 윤석열로 시작되는 소식보다 코로나 확진자가 급격히 감소하고 경기가 좋아졌다는 뉴스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그런데 연일 집중하는 것은 공수처요 윤석열이니 지난 전당대회 직전 제가 ‘말로는 민생을 외치며 눈은 검찰을 향하고 있다’고 한 것 아니냐”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말이 나온 김에 얘기하는데 지금 검찰개혁 방향은 어떤가. 공수처는 검경이 수사 중인 사건을 가져올 수도 있고 기소권도 행사하게 만들어 여러 가지 우려가 제기됐는데 이에 대해서 우리는 야당의 비토권이란 안전장치가 있으니 과하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며 “그런데 이제 와서는 그 비토권을 무력화시키려는 법 개정을 진행시키려 하고 있다”며 “과연 이 모든 것이 검찰개혁에 부합되는 것인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