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코로나 확진자, 전날보다 33명 늘어난 382명으로 집계...코로나 확산세 뚜렷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 격상 블구, 민노총 오늘 총파업 및 전국 집회 강행
정 총리 “예정된 집회 즉시 철회해 달라. 위반행위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조치” 말 뿐...
확진자 100명 이하였던 지난 10월 개천절 집회예고 때는 ‘집회 불허’ 등 완전봉쇄 조치
주호영 "민노총 집회, 감염자 폭증의 불쏘시개될 것"

정세균 국무총리(좌)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시사포커스DB
정세균 국무총리(좌)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연일 300명대를 넘어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예고했던 총파업과 전국집회를 오늘(25일) 강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노총은 ‘노동법 개악 저지’와 ‘전태일 3법 입법’을 주장하며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서울을 포함한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회를 개최한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서울지역의 경우 민주노총 집회는 9명을 기준으로 여의도 국회와 더불어민주당사 앞 등 15개 지역에서 집회 신고가 되어 있다고 전했으나 일각에서는 인원을 쪼갠 ‘꼼수 집회’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민주노총이) 방역수칙을 준수하겠다고 합니다마는, 최근 코로나19의 기세를 감안할 때 매우 우려스럽다”며 민노총을 향해 “예정된 집회를 즉시 철회해 달라.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겠다”고 엄중 경고했다.

정 총리는 “경찰청과 각 지자체는 집회 과정에서 방역수칙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상황관리를 철저히 하고,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해 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그는 “3차 대유행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며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대입 수능시험을 언급하며 “우리 모두가 부모된 심정으로 수험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무사히 시험을 치르도록 보호하고 배려해야 한다. 수험생들이 감염 위험에 노출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와 협조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지금 우리가 극복해야 할 최대의 난적은 방역 피로감과 코로나 불감증”이라면서 “국민과 정부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다시 심기일전해서 방역에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민노총은 정부의 집회 허가 아래 지난 14일 전국에서 1만여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열었으며, 그날 이후로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계속해서 200명 이상을 보이고 있으며, 24일 수도권 지역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됐다.

한편 신규 코로나 확진자가 전날보다 33명 늘어난 382명(25일 0시 기준)으로 집계되면서 코로나가 점점 더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에도 정부는 민노총에 대해 또 말로만 집회 자제 요청만 할 뿐 원천봉쇄는 하지 않고 있어 비판이 커지고 있다.

지난 10월 개천절 당시보다 코로나 확산세가 뚜렷함에도 불구하고 민노총 집회에 대해서는 ‘자제 요청’ 수준으로만 대응하고 있어 ‘이중 잣대’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월 개천절 집회를 예고했던 보수단체에 대해서는 ‘집회 불허 통보’를 비롯해 광화문광장 일대에 경찰 버스 500대 및 경찰 인력 1만2000명까지 동원하고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 대해서도 완전 봉쇄조치를 내린 바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8·15 집회때는 불심검문도 모자라 통신기지국까지 추적해 명단을 파악하고, 집회 주동자를 살인자라며 극언까지 서슴지 않던 정권이 왜 이번엔 대응이 미온적인지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3차 유행이 다가오는 마당에 민주노총의 도심 집회는 감염자 폭증의 불쏘시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8·15 집회와 10월 개천절 집회가 대규모 감염의 온상이라고 대대적 비판에 나섰던 범여권이 이번에는 많이 조용하다”고 정부여당을 향해 강하게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