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정세균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민주노총 집회와 관련해 우려를 표하며 예정된 집회를 즉시 철회해줄 것을 요청했다.

25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오늘 민주노총이 총파업과 함께 전국에서 집회를 강행한다고 하는데 방역수칙을 준수하겠다고 합니다마는 최근 코로나19의 기세를 감안할 때 매우 우려스럽다”고 했다.

이어 “특히 수능시험을 목전에 두고 있는 수험생과 학부모님의 절박한 심정을 헤아려서라도 예정된 집회를 즉시 철회해달라”며 “경찰청과 각 지자체는 집회 과정에서 방역수칙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상황관리를 철저히 해 주시고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정 총리는 “수도권과 서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격상돼 확산세가 심각한 서울시는 연말까지를 천만시민 긴급멈춤기간으로 정하고 대중교통 운행감축, 10인 이상 집회 금지 등 한층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입수능시험이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고 우리 모두가 부모된 심정으로 수험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무사히 시험을 치르도록 보호하고 배려해 줘야 하겠다”며 “각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는 시험이 끝날 때까지 수험생들이 감염위험에 노출되는 위험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마스크 착용만으로 감염위험이 80%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 마스크 착용을 철저히 실천해 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며 “코로나19와 싸워온 지 어느덧 10개월이 지났고 지금 우리가 극복해야 할 최대의 난제는 방역 피로감과 코로나 불감증이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말미엔 “(코로나19)싸움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뿐만 아니라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많이 느슨해진 것 같아 걱정이 크지만 국민과 정부가 한마음 한뜻으로 다시 심기일전해서 방역에 힘을 모아야 하겠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