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바이든 정부가 북한과 비핵화 협상해도 진전 있을 것으로 보진 않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미국의 한반도 핵 배치가 불가하고 북한이 핵을 끝까지 가져간다면 우리도 핵무장에 대해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초청간담회에서 “대한민국 정부 스스로는 북한의 비핵화를 끌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갖지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전문가들이 판단하는 것처럼 북한 스스로 핵을 포기하리라 생각하지 않고 북한도 대한민국이 비핵화를 요구한다고 해서 응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바이든 정부가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시작한다고 해도 지금까지 북한의 태도로 봐선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북한 비핵화가 안 이뤄지면 우리 안보를 어떻게 보장할지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며 “우리는 미국의 핵우산 안보 보장으로 돌아갈지, 아니면 대한민국 나름대로 핵 계획을 수립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고 역설했다.

다만 그는 현재 미국과 갈등 중인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선 “중국이 신흥 경제대국으로 등장하면서 우리와 관계도 밀접할 수밖에 없다”며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경제적 측면에선 중국과 별도의 관계를 유지하는 게 대한민국이 추구하는 최선의 방법 아닐까”라고 입장을 내놨다.

또 김 위원장은 일본과 갈등이 되고 있는 강제징용 배상 이슈에 대해선 “지난번 대한민국 대법원의 징용문제 판결에 따르면 압류된 재산을 처분해 보상해야 한다고 돼 있지만 그게 실현이 안 되면 양국 관계는 긴장 상태가 지속될 수박에 없다”며 “우리 정부는 대법원 판결을 존중할 수밖에 없고 일본 측은 한일 국교정상화 때 맺은 협약을 들어 국제법상 이미 해결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양쪽이 법적 판단으로만 고집 부리면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양국 정부가 자기주장을 관철하려 하지 말고 양보하려는 모습을 보였을 때 해결책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요구할지 여부에 대해선 “사면에 대해 논의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사면은 오로지 대통령만이 결단할 수 있는 것”이라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을 넘겼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주장한 야권 혁신 플랫폼에 대해선 “보궐선거와 관련해선 국민의힘이 서울시장을 당선시킬 수 있는 힘을 배양하는 게 현명하지 현실로 존재하지 않는 야권연대에 정력을 낭비할 필요는 없다”며 거듭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