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개천절 집회가 감염 온상이라며 비판하던 범여권이 이번엔 조용해” 일침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총파업 및 전국 동시다발 집회를 하루 앞둔 24일 “방역에는 특권과 차별 없이 8·15, 개천절 때 단속하던 기세로 단속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코로나가 3차 유행 조짐을 보이며 수도권 거리두기도 2단계로 격상됐지만 이 와중에 민주노총이 내일 전국 파업을 강행하고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그는 이어 “지난여름 8·15집회와 10월 개천절 집회가 대규모 감염 온상이라며 대대적 비판에 나선 범여권이 이번엔 많이 조용하다”며 “8·15 때는 불심검문도 모자라 통신기지국까지 추적해 명단을 파악하고 집회 참여자를 살인자라며 서슬 퍼런 정권이 왜 이번엔 대응이 미온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주 원내대표는 “복지부 차관 지적대로 일상 속 조용한 유행이 다가오는 마당에 민주노총 도심 집회는 감염자 폭증을 부르는 불쏘시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코로나 19 방역엔 특권 없다던 문재인 대통령과 방역당국은 국민을 성향 따라 차별하지 말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민주노총을 향해서도 “민주노총은 당장 내일 총파업과 집회를 전면 취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는데, 같은 당 류성걸 의원도 “개천절 집회에선 재인산성을 세워놓고 지난 14일 민주노총 집회는 방역수칙을 준수하겠다는 말만 듣고 규제 안 했던 처사도 문제가 된다. 왜 자신들 이익만 앞세운 진보단체 집회는 예외가 돼야 하나”라고 정부를 직격한 데 이어 민노총을 겨냥 “국민 건강을 생각하면 집회는 취소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편 민노총은 오는 25일로 예정된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인데, 경찰은 서울시의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민노총 측에 현재 신고된 100명 미만 집회에 대해 10명 미만으로 참석 인원을 줄일 것을 통보하는 것은 물론 이를 민노총이 따르지 않거나 미신고 집회를 강행할 경우엔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전날 민노총 집회에 적극 대응해달라고 정부에 주문한 바 있다.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