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 제14대 은행연합회장 후보자 선정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차기 은행연합회장 후보로 결정됐다. ⓒNH농협금융지주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차기 은행연합회장 후보로 결정됐다. ⓒNH농협금융지주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차기 은행연합회장 후보로 결정됐다.

은행연합회는 23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 제3차 회의 및 이사회를 개최하고, 차기 은행연합회장 후보에 김 회장을 단독 추천했다고 밝혔다.

회추위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후보로 결정된 6인의 자질·능력·경력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며 “그 결과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제14대 은행연합회장 후보로 선정하고 이사회에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회추위는 지난 17일 2차 회의에서 1차 후보군(롱리스트)을 확정한 바 있다. 롱리스트에는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비롯해 김병호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민병덕 전 KB국민은행장, 민병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이대훈 전 농협은행장, 이정환 주택금융공사 사장 등 7명이 포함됐다.

회추위는 김 회장에 대해 오랜 경륜과 은행산업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장기화 및 디지털 전환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 직면한 은행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다.

김 회장은 1957년 전남 보성에서 태어나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금융감독위원회 은행감독과장, 금융정책과장,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사무국장, 금융정보분석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2018년 4월부터 NH농협금융지주 회장으로 재임, 초기 임기 2년을 채운 뒤 올해 4월 연임에 성공했다.

한편 은행연합회는 오는 27일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사원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