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5일 전국 집회 여는데 국민 안전 위한 강도 높은 방역 필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정부가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시행을 하루 앞둔 23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코로나19 재확산 상황과 관련해 “지금이라도 고위험 지역을 중심으로 전수 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최근 확산되는 제3차 코로나 전파는 이 정부의 방역 실패에 근본 원인이 있지 않나 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 방역을 너무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인상이 짙다”며 “코로나 사태를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선 전문 집단이 방역에 대해 목소리를 크게 내야지 정치권이 이러쿵저러쿵 하다가는 방역이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특히 민주노총이 25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전국적으로 동시 집회를 연다고 하는데 전국민의 안전을 위한 강도 높은 방역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데 이어 또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서도 “본예산에 내년도 코로나와 결부된 재난지원금이나 대책이 포함돼 있지 않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12월에 예산 통과시키고 1월에 또다시 모양 사납게 추경 문제가 거론되면 정부의 신뢰 문제도 있다”며 “본예산 통과 전 닥칠지 모르는 여러 예산상 준비를 해줄 것을 권한다”고도 역설했다.

한편 김 위원장이 우려한 민주노총의 총파업과 관련해 같은 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김태년 원내대표가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 대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집회를 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는 민노총 집회에 원칙적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정부에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상편집 / 박상민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