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영·하태경 등 15명 발의 참여하자 朱 “지도부와 논의 없이 낸 것” 강조

부산시당위원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좌)과 같은 당 주호영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부산시당위원장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좌)과 같은 당 주호영 원내대표(우).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 소속 부산 국회의원 전원이 20일 ‘부산가덕도신공항특별법’을 공동발의하자 주호영 원내대표가 “우리가 말려들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가덕신공항에 대해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이 선거 때문에 나라를 생각 않고 던진 이슈”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검증위원회에서 김해신공항을 백지화한 적 없다고 위원장이 공식 발언했는데 그럼 그 과정을 제대로 따져보고 결론을 내야 하는 것”이라며 “지도부와 논의 없이 낸 것(가덕신공항 특별법)에 대해 강하게 질책했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자신이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백지화 결정에 맞서 주장한 감사원 감사 청구와 관련해선 “우선 상임위에서 감사 청구 요청을 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으로 감사 청구를 하는 길들이 여럿 열려 있다. 시민단체가 청구할 수도 있고 일정 인원이 동의하면 감사 청구가 된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이날 부산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의원들 15명은 부산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공동 발의했는데, 박수영 의원을 대표 발의자로 하여 하태경 부산시당위원장과 서병수·조경태·김도읍·장제원·김미애·김희곤·백종헌·안병길·이주환·이헌승·정동만·전봉민·황보승희 의원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특히 대표 발의자인 박 의원은 “동남권 신공항에 관한 더 이상의 정치적, 소모적 논쟁을 불식시키려는 의도”라고 발의 이유를 밝혔는데, “부산은 2030년 세계엑스포 유치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조속히 신공항 건설을 완료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패스트트랙 도입 등의 방안도 담았다”며 실시설계가 완성되기 전 초기 건설 공사 착수 등의 내용도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