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 8.0 에코’ 산업부장관상·최우수 착한포장 선정

롯데칠성음료가 PET병에서 라벨을 없애고 음각으로 브랜드를 표시한 '아이시스 8.0 에코'가 정부로부터 잇따라 높은 평가를 받으며 산업부 장관상과 착한포장 최우수상을 받았다.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가 PET병에서 라벨을 없애고 음각으로 브랜드를 표시한 '아이시스 8.0 에코'가 정부로부터 잇따라 높은 평가를 받으며 산업부 장관상과 착한포장 최우수상을 받았다. ⓒ롯데칠성음료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라벨이 없는 PET병이 정부로부터 잇따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 8.0 에코’ 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굿 디자인 어어드에서 ‘장관상’을, 환경부 개최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 아이시스8.0 에코는 심미성, 독창성, 사용성 뿐만 아니라 혁신지향성, 사회가치성 등 심사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시각 및 정보 디자인의 패키지 디자인 부문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또 지난 16일 환경부가 개최한 ‘2020 자원순환 착한포장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공 모전은 과대포장을 줄이고 친환경 선도기업의 우수사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올해 처음 진행되는 행사였다. 친환경성, 재활용 용이성, 폐기물 감량성 등의 평가 기준을 토대로 최종 6개 기업 제품이 선정됐는데 그 중 최고상을 수상한 것. 

아이시스8.0 에코는 소비자가 생수를 음용할 때 병마개에 씌워진 비접착식 라벨이 자연스럽게 분리되어 분리배출이 편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지, 미네랄 함량 등 표시사항이 병마개 포장에 최소화되어 표기되고 에코 마크 및 브랜드 로고는 용기에 음각으로 간결하게 디자인 됐다. 정사각형 형태로 디자인된 용기는 가정 보관이 쉽고, 유통 시에도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본지에 “환경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 디자인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결실이 인정받게 되어 뜻 깊고 보람을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디자인센터에서는 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환경 친화적이면서 소비자의 불편함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는 차별화된 친환경 제품 디자인의 혁신을 위해 더 많이 고민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