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총무청의 승인, 당선인이 정치적 정당성 얻기 위한 핵심적 단계
-바이든 당선자, GSA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 및 시설 제공받지 못하고 있어
-일부 극성 트럼프 지지자들, 위협까지 가하고 있어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 후  당선인이 미 행정부를 인수인계 하기 위한 첫 단계인 연방총무청(GSA) 승인이 늦어지는 가운데 바이든 당선인 승인 여부를 두고 연방총무청장이 막대한 정치적 압박을 받고 있다고 CNN방송이 보도했다.

바이든 당선인 승인 발표를 미루고 있는  에밀리 머피 연방총무청장이 막대한 정치적 압박을 받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사진/미국연방총무청)
바이든 당선인 승인 발표를 미루고 있는 에밀리 머피 연방총무청장이 막대한 정치적 압박을 받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사진/미국연방총무청)

CNN방송은 18일(현지시간) 에밀리 머피 연방총무청장이 바이든 당선인의 승인을 두고 거대 양당으로부터 상당한 정치적 압박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GSA 우리나라의 조달청에 해당한다. 1963년 연방 의회가 제정한 대통령직 인수법에 따라 GSA가 사실상 승자 선언의 권한을 쥐고 있는데, 바이든 당선 승인 발표를 미루고 있다.

미국에서 총무청의 승인은 당선인이 정치적 정당성을 얻기 위한 처음이자 핵심적인 단계로 승인이 나면 바이든 당선인은 인수위 가동을 위한 자금을 지원받고 국가안보 등 민감한 분야에 대한 정보 접근권을 획득할 수 있다. 

연방총무청의 당선인 승인이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당선자는 사무 공간, 장비 및 특정 비용 등 GSA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 및 시설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가안보 관련 브리핑을 받을 수도 없다.

머피 청장이 바이든의 당선을 승인한다는 것은‘부정선거’를 이유로 들어 선거 결과에 불복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사에 정면 도전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 때문에 공화당과 민주당 양쪽으로부터 상당한 정치적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NN은 민주당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머피 청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말도 안되는 부정선거 음모론에 놀아나고 있다”는 분노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극성 트럼프 지지자들은 그에게 살해 위협까지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이어 “머피 청장은 보통의 총무청장은 절대 예상하지 못했을 상황에 직면했다”면서 “그녀는 트럼프와 바이든 사이에서 최악의 정치적 폭풍 속에 놓였다”고 설명했다. CNN은 머피 청장이 바이든 당선인 승인과 관련해 객관적인 유권 해석에 따라 판단을 내리려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방송은 그러면서 그가 조지 부시와 앨 고어 후보가 맞붙었던 2000년 대선 당시 상황을 토대로 최종 결정을 내릴 것으로 관측했다. 당시 대선에서는 앨 고어 후보가 플로리다주 선거 결과에 불복해 재검표를 요청했고 결국 한 달 넘게 당선인 공백 사태가 벌어졌다.

현직 대통령이 부정선거 음모론을 이유로 대선 결과에 불복하는 현 상황이 전례가 없다는 점도 문제다. 그의 한 측근은 “에밀리는 완벽주의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전문적이고 꼼꼼하며 양심적인 사람”이라면서도 “불분명한 관련 법과 미증유의 사태라는 점이 그를 매우 어려운 상황에 몰아넣었다. 이건 정말 끔찍하고 두려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변호사 출신의 머피 청장은 2017년 트럼프 대통령에 지명돼 총무청장에 임명됐다. 그 이전에는 전임 청장의 선임보좌관으로 총무처에서 근무했다. 그는 정치적 감각이 있는 사람으로 알려졌지만 측근들 사이에서는 “트럼프 계파는 아니다”라는 평가가 나왔다고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