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승리했다는 것 받아들이고 정권이양 작업에 협조했던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
-당시 힐러리 클린턴은 올해 선거에서 우리가 본 것보다 훨씬 더 근소한 표차로 졌다
-우리의 민주주의는 그 누구의 자존심보다도 훨씬 크다
-선거 절차 존중하고 정권을 문제없이 이양하도록 역할 다해 달라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의 부인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지도부에 "역대 대통령들이 그랬듯이 선거 절차를 존중하고 정권을 문제없이 이양하도록 역할을 다해 달라”고 촉구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지도부에?"역대 대통령들이 그랬듯이 선거 절차를 존중하고 정권을 문제없이 이양하도록 역할을 다해 달라”고 촉구한 미셀 오바마 여사.(사진/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지도부에 "역대 대통령들이 그랬듯이 선거 절차를 존중하고 정권을 문제없이 이양하도록 역할을 다해 달라”고 촉구한 미셀 오바마 여사.(사진/뉴시스)

오바마 여사는 16일(현지시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신과 남편이 4년 전 그랬던 것처럼 트럼프 대통령도 바이든을 선거의 승자이자 대통령 당선인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글을 올렸다.

오바마 여사는 2016년 대선 후 남편인 오바마 전 대통령과 함께 손을 잡고 군 의장대를 사열하며 레드카펫 위를 걸어 나가는 사진을 올리고는 이런 글을 첨부했다. 그는 트럼프가 2016년 대선에서 승리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정권이양 작업에 협조했던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다고 했다.

오바마 여사는 “당시 힐러리 클린턴은 올해 선거에서 우리가 본 것보다 훨씬 더 근소한 표차로 졌다. 나는 상처받고 실망했지만, 개표는 이뤄졌고 트럼프가 승리했다”고 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과거 오바마 대통령과 자신의 가족을 상대로 인종차별적인 허위사실을 퍼트렸지만, 자신과 남편은 전임자인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보여준 존중과 협력의 정신을 따르기로 했다면서 보좌진에 정권 이양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지시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트럼프의 거짓말은 용서할 준비가 안 되어 있었지만, 나는 우리나라를 위해 분노를 제쳐두고 성숙함을 되찾아야 한다는 것을 잘 알았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여사는 “우리의 민주주의는 그 누구의 자존심보다도 훨씬 크다”면서 “이것은 게임이 아니다. 역대 대통령들이 그랬듯이 선거 절차를 존중하고 정권을 문제없이 이양하도록 역할을 다해 달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