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안 처리·공수처장 후보자 추천 문제는 여야 온도차 보여

(왼쪽부터)주호영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주호영 원내대표, 박병석 국회의장,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여야가 16일 초당적 방미 대표단과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TF 구성에 합의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 회동에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한민수 국회공보수석은 이날 전했다.

한 수석은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함께 하는 초당적 방미대표단을 추진하기로 했다. 방미대표단 구성에 대한 논의는 의장의 제안으로 바로 실무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면 머지않아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국회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하는 데 대해서도 여야가 합의했다면서 “박 의장은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하고 정책, 능력 검증은 공개로 하는 인사청문회 개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여야 원내대표도 이에 동의했다”며 “TF를 구성키로 했고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은 여야 합의로 처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한 수석은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자 추천 문제에 있어선 여야 간 온도차를 드러냈다고 전했는데, 박 의장이 예산안과 관련해 “법정 시한 내에 원만하게 합의 처리됐으면 좋겠다”고 당부한 데 이어 김 원내대표도 “예산안이 법정 시한 내에 여야 합의로 잘 처리돼 국민께서 더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으나 주 원내대표는 “상임위의 예비심사 과정에서 주요 사업들은 여당이 정부가 계획조차 내지 않은 사업들을 증액시킨 게 많다”고 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뿐 아니라 공수처장 후보 추천 문제와 관련해서도 김 원내대표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가 본격적으로 후보 추천을 위한 논의를 했는데 이번 주에도 회의한다. 빠른 시일 내에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유능한 공수처장 후보가 추천되길 기대한다”고 밝힌 반면 주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과 북한인권재단 이사, 북한 인권특별대사가 4년째 공석으로 있는데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 절차와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며 특별감찰관 등 지명 절차를 밟으라고 맞불을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발 더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박 의장에게 “국정감사와 예산 심의 과정에서 피감기관 행태가 도를 넘었다. 국회의장은 국무위원의 안하무인격 답변 태도와 오만불손에 대해 제지해 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는 사실상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행태를 꼬집어 “‘어디서 가짜뉴스가 만들어졌나 했더니 여기서 만들어진다’ 이런 발언이 나오고 국무위원이 예결위원장을 공개적으로 공격하는 일들이 공공연하게 벌어졌는데 의장께서 입장 정리가 있었으면 한다”고 박 의장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