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개천절 집회 “살인자·차벽설치·원천봉쇄·불심검문" 강경대응했던 정부
연속 6일째 코로나 확진자수는 세자릿수...예고된 주말 노동자 집회는 어찌되나 이목 집중
보수·진보에 따라 정부 오락가락 방역기준 적용?...‘방역 편가르기’, ‘내로남불’ 비판 잇따라
김근식 “국민 둘로 나누는 분열의 정치, 우리 편 챙기고 남의 편 찍어내는 차별·배제의 정치“

정세균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정세균 국무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오는 14일 10만명이 결집하는 전국노동자대회가 예고된 집회를 두고 정부의 방역기준과 원칙에 대한 일관성 없는 태도에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개천절 반정부 시위대는 ‘살인자’이고, 11·14 민중대회 시위대는 ‘민주시민’이냐”는 지적이 나왔다.

13일 정세균 국무총리는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대규모 집회를 계획한 것과 관련하여 “집회 주관단체가 방역수칙 준수를 약속했지만, 코로나19 대규모 확산의 도화선이 되기에 충분하다”면서 “해당 단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 고려해 지금이라도 집회를 재고해 달라”고만 말하며 '집회 불허 통보' 발표는 하지 않고 있어 지난 개천절 집회 때의 강경 대응한 것과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더욱이 지난 개천절 집회 개최자가 철저한 방역 계획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그들의 집회를 불허했었기에, 일각에서는 “누구 편이냐에 따라 방역기준과 원칙이 달리 적용된다. ‘방역 편가르기’이며 ‘내로남불’식이다”며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광화문·개천절 집회와 내일 예고된 노동자대회는 단지 주최 측이 보수단체인가 진보단체인가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앞서 지난 9일 전국민중대회준비위원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고(故) 백남기씨 사건 5주년을 맞아 서울을 비롯해 전국 13개 지역에서 10만명 규모의 집회를 예고하는 등 오는 14일 전국 곳곳에서는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을 중심으로 ‘전국민중대회’를 비롯한 집회 신고가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전태일 50주기’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며, 서울 종로구 예금보험공사 앞에서는 빈민대회가, 서울역 일대에서는 농민대회 등 많은 행사들이 열릴 것으로 예고된 상황이다.

이에 13일 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천절에는 광화문 일대가 코로나 바이러스 '창궐지역'이었고, 11·14일에는 코로나 '청정지역'인가 보다”라며 “개천절 반정부 시위대는 코로나 보균자들이고 민중대회 시위대는 무균자들인가 보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개천절에는 집회시위의 자유보다 코로나 ‘방역이 우선’이었고 11·14일에는 방역보다 집회시위의 ‘자유가 우선’인 모양이다“고 꼬집어 말했다.

김 교수는 “문 정권에게 개천절 집회는 원천봉쇄와 불심검문의 대상이자 살인자들의 준동이고, 11·14 집회는 보호대상이자 민중의 평화시위이냐”고 말하면서 “국민을 둘로 나누는 분열과 적대의 정치, 우리 편은 챙기고 남의 편은 찍어내는 차별과 배제의 정치”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정부를 향해 “트럼프가 결국 몰락하게 된 이유이며, 문 정권도 결국 몰락하게 될 이유”라고 쓴 소리를 날렸다.

한편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4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광화문 집회 주동자를 향해 “살인자”라고 말해 논란이 된 바도 있기에, 내일 예고된 집회에 대해 서울시·경찰청 등 집회 대응 태도를 두고 전국민적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