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조 바이든 당선인 14분간 통화...취임 후 조속히 만나기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연설 당시 모습 /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연설 당시 모습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한국이 ‘인도•태평양지역의 안보와 번영에 있어 핵심축’이라고 말했다.

12일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4분간 전화통화한 사실을 공개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바이든 당선인의 당선을 축하하면서 한미동맹, 북핵 문제, 코로나19 및 기후변화 대응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 지난 70년간 민주주의 인권 등 공동의 가치를 수호하며 한반도와 영내 평화, 번영의 기반이 되어온 한미동맹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바이든 당선인과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에 바이든 당선인은 “한국이 인도•태평양지역의 안보와 번영에 있어 핵심축”이라고 하면서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을 확고히 유지하고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더불어 바이든 당선인은 “앞으로 코로나19 대응, 보건안보, 세계 경제 회복, 기후변화, 민주주의 그리고 인도•태평양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미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도 했다.

이와 함께 바이든 당선인은 “특히 코로나19와 관련 한국과 미국에서 같은 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한국이 매우 훌륭하게 코로나에 대응해 온 데 대해 문 대통령께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고 강 대변인 전했다.

또 이날 말미에 문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이후 가능한 조속히 만나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