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매립장·변전소·철탑·화장장·납골당 이어 동물 화장장까지
???????광양시 죽림리 주민들, “동물 화장시설 설치 결사반대”

전남 광양시 광양읍 죽림리 마을 입구에 동물화장장 건축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제공=광양 독자
전남 광양시 광양읍 죽림리 마을 입구에 동물화장장 건축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현수막이 걸려있다. 제공=광양 독자

[전남 동부 / 양준석 기자] “쓰레기매립장이 들어설 때만 해도 그러려니 했다”는 시골마을 사람들, 그렇게 한 번 밀려서인가. 어느 순간 ‘시립영세공원 화장장’과 ‘납골당’이 연이어 들어섰다. 이후 ‘공동묘지’에 ‘변전소’와 ‘송전철탑’(4개)까지 계속 한 마을에 몰렸다.

급기야 지난 7월 초엔 지난해 ‘동물 화장장’ 건축허가를 신청 했다가, 주민들의 반대에 자진철회를 하였던 업체가 다시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A 업체는 영세공원 화장장 입구에서 불과 약 100여 미터 떨어진 곳에 ‘동물 화장장’ 시설 건축허가를 신청 한 것. 광양시는 허가신청 접수 하루 뒤 관련 7개부서 ‘협의’를 했다. 그렇게 허가과정이 진행 되는가 싶었으나, ‘주민의견수렴’ 절차에서 제동이 걸렸다.

A 업체는 지난 7월 9일 광양읍 죽림리(372-14번지) 영세공원 아래 지상1층(1동) 규모로 추모실 3개, 화장로 1개 시설과 납골당 약 290개(일반 270개, VIP 20개) 용도로 묘지관련시설(동물 화장시설) 건축허가를 신청했다.

하지만 A 업체는 지난해 한 번 신청했다가 주민반대에 부딪쳐 건축허가를 취하한 바 있는데다 이번에도 주민들의 반대가 강하자, 시는 한발 물러서 지난 7월 27일 보완요구 및 권고요청을 통해 ‘사전 주민의견수렴’을 권고했다.

그러나 “광양시민 묘역 앞에 동물화장장이 웬 말이냐!”는 주민 반대에 부딪쳐 대화의 장이 마련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광양 죽림리 지역주민과 인접지역인 사라실 발전협의회에서 “광양시민 묘역 앞에 동물화장장이 웬 말이냐”며, “사회적 합의를 떠나 인간과 동물의 존엄은 엄연히 다른 것”이라고 ‘결사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죽림리 일대는 광양시쓰레기매립장, 광양시립영세공원 화장장과 납골당, 공동묘지, 변전소와 송전철탑(4개), 그리고 저수지 인근에 공장이 들어서는 등 혐오시설이 산재(밀집)돼있다.

때문에 주민들은 “하다하다 이제 동물화장장까지 들어서는 지경이 됐다”며, “동물화장장 시설은 마을사람 모두 무조건적인 반대 입장이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업주 입장 등은 아예 들을 필요가 없다”는 강경한 태도다.

광양시민 B 씨는 “마을주민들의 반대의견에 충분히 이해가 간다. 지금까지도 혐오시설로 입은 심적, 물리적 피해 등을 감안하면 동물화장장까지는 아닌 것 같다”고 공감을 나타냈다.

주민반대 의견이 강하자 광양시는 진입로를 문제 삼아 지난 8월 28일 ‘부지소유자와 공동사용가능 입증 자료를 제출하라’며 보완을 요구 했다. 이에 건축주는 토지주와 공동사용 승낙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노신 광양시의원(산업건설위원회)은 “동물도 생명체이기에 존중하지만, 다만 인간의 존엄과 동물 존엄은 다른 것 아니냐”고 꼬집으며, “최소한 산을 하나 넘거나 계곡을 지나거나 거리는 있어야 한다”고 좀 더 거리가 멀리 떨어지기를 우회적으로 지적했다.

이어 “광양시민의 부모형제와 가족이 영면해 있고 또 앞으로 묻혀야 할 자리 바로 앞에 동물화장장을 만들어 화장하고 납골당을 만들어 추모한다는 것은 모든 광양시민이 동의하지 못할 일이다”고 밟혔다.

한편, 광양시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한다”고 밝히고 있으나, 심의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현재까지 ‘결사반대’ 의견 외의 다른 의견은 수렴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