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서명식...15개국 참석

지난 4월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당시 문 대통령 / ⓒ청와대DB
지난 4월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당시 문 대통령 / ⓒ청와대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부터 15일까지 나흘에 걸쳐 화상으로 열리는 아세안 관련 5개의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10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열리는 RCEP 정상회의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인 RCEP 서명식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의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 등이다.

특히 오는 15일 열리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메가 FTA인 RCEP에 대한 서명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은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총 15개 국가가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으로 세계인구의 1/3을 포괄하는 최대 규모의 협정 협상이 타결돼 이번에 서명식을 갖게 된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오는 12일 오후 열리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는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발표하는데 이번에 발표하는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은 코로나19 등 변화된 정책 환경과 아세안 측의 신규 협력 수요를 반영해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 교육 및 인적 자원 개발, 상호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무역·투자 환경 조성 등 7대 전략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13일 오전 개최되는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세계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메콩 지역과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14일 오후 아세안+3 정상회의에선 지난 4월 개최된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의 성과를 점검하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그리고 14일 저녁에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설명하고, 이를 위한 국제사회의 변함없는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