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상황 안정적 관리 위한 공조 유지"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9일(현지시각)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한미외교장관회담을 갖기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외교부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9일(현지시각)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한미외교장관회담을 갖기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외교부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가운데 강경화 외교장관은 트럼프 행정부의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워싱턴 회담을 가졌다.

10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장관은 미국 워싱턴에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과 오찬을 겸한 회담을 갖고 한미 관계, 한반도 및 지역•글로벌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 장관은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한미 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한미 외교당국간 각 급에서 소통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두 사람은 한반도 문제 관련, 양 장관은 현재 상황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양국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 유지해 나간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양 장관은 한미 동맹이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와 지역•글로벌 이슈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확고히 자리잡은 것을 평가하고, 다양한 동맹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와 함께 양 장관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양국이 상호 국경 폐쇄 및 입국 제한 조치 없이 철저한 방역 체계를 유지하면서 일반 여행객, 기업인, 유학생 교류뿐만 아니라 고위급 상호 방문 등 협력과 교류를 이어온 것을 평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유행이 초래한 글로벌 보건 및 경제 위기 극복을 포함해 다양한 지역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으며 이외에도 WTO 사무총장 선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앞으로도 동 사안 관련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이날 양 장관의 회담을 둘러싸고 일각에서는 이미 미국의 권력이양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논란도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