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원자력학생연대, 전국 107개 대학가에 대자보 붙여
국민의힘 “산업부 월성1호기 관련 자료 444개 대거 은폐·삭제로 감사 방해 행위 지적...관련자 검찰 고발 조치”
성윤모 산자부장관 “검찰 수사 당혹스럽다...국정과제 추진 과정 적극 행동한 부분에 대한 고려 이뤄져야 해”

녹색원자력학생연대가 전국 대학가에
녹색원자력학생연대가 전국 대학가에 "현 정부의 월성 원전 기획 살인사건"이라는 대자보를 붙이며, 민주당을 향해 "공정한 수사를 해치는 검찰 압박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진 / 녹색원자력학생연대 제공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녹색원자력학생연대가 월성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하여 “현 정부의 월성 원전 기획 살인 사건”이라고 비판하며 “평가 보고서 조작은 처음부터 정해진 권력형 비리였다”고 주장했다.

9일 녹색원자력학생연대는 월성1호기가 조기 폐쇄된 것을 두고 “감사원 보고서에 따르면, 청와대 비서관이 산업부에 월성1호기 즉시 가동중단 요구”가 있었다면서 “처음부터 청와대와 산업부는 월성원전을 죽이기로 작정하고 원전 평가 보고서를 조작했다”고 주장했다며 전국 대학가에 대자보를 붙이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서울대·포항공대·카이스트 등 총 18개 대학의 원자력 관련 공학도들로 구성된 단체로서 지난 8일부터 전국 107개 대학교에 대자보를 붙이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들은 지난 2017년 6월 19일 “원전 중심의 발전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현재 수명을 연장하여 가동 중인 월성 1호기는 가급적 빨리 폐쇄”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한 것을 근거로 “처음부터 답은 정해져 있었다”면서 의심의 눈초리를 높였다.

학생연대 측은 “청와대에서 산업부, 한수원, 회계법인으로 연결되는 탈원전 카르텔”이라면서 “한 밤중에 몰래 400여 개의 문서를 삭제하며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내용을 대자보에 담았다.

그들은 “혈세 수 조원이 투입된 원전이 고작 공무원 두 사람의 손에 조작됐다”면서 “지시는 청와대와 장관이, 징계는 공무원”이라고 말하면서 “과연 일개 공무원 한 둘의 의지로 가능한 기획인가?”라고 반문했다.

학생연대 측은 “월성원전에게 처음부터 기회는 없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라는 문구를 연결 지어 올렸다.

이어 최재형 감사원장이 언급한 “국가의 중요 정책이라도 추진 과정에 있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구도 덧붙였다.

학생연대 측은 “월성 1호기 경제성 보고서 조작을 지시한 자들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원한다”며 “공정한 수사를 해치는 더불어민주당과 여권 인사들의 검찰 압박을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의 경제성에 대한 감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산업부가 이와 관련한 자료 444개를 대거 은폐·삭제하여 감사를 방해한 행위가 드러남에 따라 국민의힘은 지난달 22일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12명을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이에 지난 6일 검찰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대구 한국가스공사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반면 민주당에서는 "정권 흔들기용 정치 수사"라며 검찰을 향해 연일 강도높은 비난을 하고 있다.

한편 이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월성1호기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얼마 전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한 재심 신청을 검토하는 과정에 수사가 시작돼 매우 당혹스럽다”면서 “정책 수립 과정에서 우리의 입장을 검찰에 적극 설명하겠다. 국정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행동한 부분에 대한 고려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