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는 국민들 성인지 감수성 학습도구 아니야...역겨워서 먹은 음식 다 게워내...멀쩡한 척 꾸역꾸역 살아가고 있어"
여가부 장관 "부산시장 선거비용, 성인지 집단학습 기회 비용될 것"
서민 교수 "역대급 헛소리...민주당 것들이 더듬어야 성인지 학습되나"
범야권, 이 장관 향한 비판 목소리 이어져..."여성가족부 차라리 해체하라"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 “성인지 집단 학습할 기회 ”라 발언한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을 향해 “내가 학습교재냐?”며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6일 오거돈 성추행 피해자 A씨는 오거돈 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원회를 통해 이정옥 여가부 장관의 발언을 두고 “내가 어떻게 사는지 티끌만한 관심이라도 있다면 저런 말은 절대 못 한다”고 불편한 심경 토로와 함께 “오거돈 사건이 집단학습 기회라니, 그럼 나는 학습교재냐”고 꼬집었다.

앞서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838억원의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비용에 대해 성인지 관점에서 피해자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국민의힘 유주경 의원이 질의하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국가에 굉장히 큰 새로운 예산이 소요되는 사건을 통해 국민 전체가 성인지(감수)성에 대한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역으로 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피해자 A씨는 “주변에 피해 주기 싫어서 악착같이 멀쩡한 척하면서 꾸역꾸역 살고 있는데 여가부 장관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내 인생을 수단 취급할 수가 있나”라면서 “이 장관의 논리대로라면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된 오거돈과 故 박원순은 전 국민들에게 성인지 감수성을 가르쳐 준 스승이란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피해자는 국민들에게 성 인지 감수성을 학습시켜주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고 강조하며 “저 소리 듣고 오늘 또 무너졌을 뿐더러 영상 보고 너무 충격 받고 역겨워서 먹은 음식 다 게워내기까지 했다”고 전했다. 

오거돈 성폭력사건 공동대책위는 “이 장관이 자신의 망언에 대해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면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여가부 장관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성폭력 피해자를 학습교재로 취급하는 발언을 내뱉으면서도 한 점 부끄러움조차 느끼지 못한 이가 여성 권익을 지키기 위한 수장의 자리에 있으면 안 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서민 단국대 교수도 그날 이 장관의 발언을 두고 자신의 블로그에 “역대급 헛소리”라며 “성범죄가 국민으로 하여금 성인지 감수성을 높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는 여가부 장관, 이쯤 되면 여가부 직속으로 성인지 감수성 증대를 위한 드림팀을 구성하자”고 비꼬아 말했다.

서 교수는 “성인지 학습 1타 강사진”이라면서 ▲1번 강남서 전자발찌 끊고 잠적한 전과 10범. 잡혔는지 모르겠지만 모셔오자 ▲2번 낙태 돕겠다며 임산부를 성폭행한 전과 8범. 임산부들의 성인지 학습을 돕는 데는 최고다. ▲3번 n번방 사건 조주빈. 두말 할 것 없이 사이버 성인지학습의 최고 권위자 등을 언급하며 비난을 이어나갔다.

그는 이 장관을 겨냥 “말하는 것만 봐도 무능해 보이는데, 실제로도 그녀는 할 줄 아는 게 없는 찐 무능력자”라면서 “아는 게 없는 이한테 질문을 던지면 억지로 대답하려다 헛소리를 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꼭 민주당 것들이 더듬어야 성인지 학습이 되는 게 아니라면, 저 셋이 결성한 드림팀이 전국을 돌며 성인지 감수성을 학습시키게 하자”고 비꼬았다.

국민의힘은 논평을 통해 “여성이 아닌 여당을 위한 장관은 필요 없다”면서 “피해자인 여성의 고통을 보듬고 대변해도 모자랄 여가부 장관이 오히려 여당의 후안무치를 감싸기 위해 '학습기회'라는 황당한 궤변도 늘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국민의당도 논평을 통해 “더 이상 논할 가치조차 없다. 존속시켜 국민 혈세를 낭비하느니 차라리 해체가 답”이라며 “아연실색할 답변이었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또한 브리핑을 통해 “과연 여가부 장관의 입에서 할 말인지, 자질과 두 귀를 의심케 한다”며 “여가부 장관이 눈치와 심기를 살펴야 하는 것은 집권여당이 아니라 성폭력 피해 여성과 여전히 성폭력 위험에 노출된 대한민국 여성들”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 장관의 발언을 두고 이날 야권에서는 여성가족부의 해체까지 거론하는 등 비판의 목소리가 줄기차게 이어졌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