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해 방역 소홀한 것 아냐...방역시스템 충분히 고려한 것"

발언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발언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세균 총리는 새로운 거리두기 단계를 앞두고 ‘설정한 대로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하루라도 빨리 앞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6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근 2주 사이에 하루평균 확진자가 100명선을 넘어선 가운데 병원, 직장, 학교, 헬스장, 각종 친목모임 등 일상 곳곳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는 잠깐의 방심으로 순식간에 확산되지만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엄청난 고통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되겠다”고 했다.

특히 “내일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는데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을 각오하고 매일매일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으로 지속가능한 방역체계를 하루속히 안착시켜야 하겠다”며 “이번 거리두기 개편안이 발표된 후, 일각에서는 '정부가 경제를 위해 방역을 소홀히 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정 총리는 “단계조정의 요건으로 제시한 확진자 수 기준은 그간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키워 온 우리 역량과 방역시스템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해외 여러 나라의 방역기준도 참고하여 현실에 맞게 조정한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정 총리는 “내일(6일)부터는 거리두기 1단계에서도 버스, 택시, 지하철, 집회, 시위 현장, 중점 및 일반관리시설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며 “내주부터는 위반 시에 과태료를 부과하여 책임성을 한층 강화되고, 생활 속 방역수칙을 더 철저하게 실천하도록 제도화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개편은 정밀방역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설정한 대로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하루라도 빨리 앞당기기 위한 취지”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이번 거리두기 캠페인의 취지를 이해해 주시고 변함없는 협조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